[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업스테이지는 지난 27일 개설한 한국어 LLM 평가 리더보드 ‘Open Ko-LLM 리더보드’가 공개 2주 만에 등록 모델 100개를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업스테이지]
[사진=업스테이지]

업스테이지가 NIA와 함께 구축한 Open Ko-LLM 리더보드는 누구나 자신이 개발한 한국어 LLM을 등록하고 다른 모델과 경쟁할 수 있는 공개 플랫폼이다. 한국어의 특성과 문화를 반영한 고품질의 데이터를 자체 구축해 한국어 특화 리더보드로서의 강점을 갖는다.

Open Ko-LLM 리더보드는 개시 2주 만에 100여 개의 모델이 등록됐다. 개인 연구자부터 SKT, 마음AI, 포티투마루,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고려대학교 등 다양한 기업과 학계 조직들이 참여하기도 했다.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월별 리더보드 순위를 결산해 상위권 모델을 조명하는 한편 해당 모델을 개발한 연구자들을 초빙해 오픈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국내 LLM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할 계획이다.

업스테이지는 Open Ko-LLM 리더보드 운영을 통해 한국의 AI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청사진을 제시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영어 위주의 기존 평가체제에 더해 한국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리더보드를 운영함으로써 한국어 LLM 생태계 확장을 위한 밑거름을 다진다.

또한 다양한 연구자들이 서로의 모델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공동 연구와 교류를 통해 기술을 더욱 고도화함으로써 국내 오픈소스 LLM 진영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한다.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는 “Open Ko-LLM 리더보드가 2주 만에 100개 모델 돌파라는 뜻깊은 이정표를 세우며 순항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한국어 특화 LLM 성능의 기준점을 제시함으로써 국내 AI 생태계의 성장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