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윤소원 기자] 두산로보틱스가 지난 10일 협동 로봇 애플리케이션을 개발·공유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다트 스위트(Dart Suite)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다트 스토어 화면 (사진=두산로보틱스)
다트 스토어 화면 (사진=두산로보틱스)

다트 스위트는 스마트폰과 유사한 사용 환경을 제공해 개발자와 사용자 모두 협동 로봇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 중심 생태계다.

다트 스위트는 ▲협동 로봇 앱 개발 환경인 다트 IDE ▲협동 로봇 앱을 업로드·다운로드할 수 있는 다트 스토어 ▲앱 설치 및 협동 로봇 구동을 담당하는 다트 플랫폼 ▲사용자와 개발자 간 커뮤니티 공간인 다트 포럼과 다트 디벨로퍼 등 5개 서비스로 구성된다.

다트 IDE는 모바일 기기에서 작동할 수 있는 웹서비스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용 툴킷(도구상자)으로 협동 로봇의 기본 동작과 기능을 프로그래밍할 때 사용된다. 초보 개발자도 코딩 없이 미리 만들어진 기능을 조합해 앱을 개발할 수 있고 개발에 드는 시간도 최대 80% 단축된다.

다트 스토어는 머신텐딩, 팔레타이징 등 개발자가 구현한 협동 로봇 기능을 앱 형태로 등록하면 사용자가 다운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스마트폰의 앱스토어와 유사하다.

아울러 다트 플랫폼은 다트 스토어에서 다운받거나 다트 IDE에서 개발한 기능을 협동 로봇에 적용·실행하기 위한 기능을 갖췄다.

다트 플랫폼은 다트 스토어에서 내려받거나 다트 IDE에서 개발한 기능을 협동로봇에 적용해 실행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구성됐으며 반응 속도가 빠르고 3차원(3D)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협동로봇 사용자는 다트 스토어와 다트 플랫폼을 통해 오전에는 커피 제조 오후에는 팔레타이징 등 신속하게 작업을 전환할 수 있어 협동로봇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다트 포럼과 다트 디벨로퍼는 협동로봇 기능 개발 가이드, 샘플 제공, 설치 파일 다운로드, 외부 개발자 조언, 고객의견 수렴 등 사용자 커뮤니티 공간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