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부터 삼성·LG디스플레이, 애플 아이패드용 OLED 본격적 양산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IT용 OLED 출하량이 연평균 41%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7년에는 31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도별 OLED 출하량 전망 [자료=유비리서치]
연도별 OLED 출하량 전망 [자료=유비리서치]

유비리서치에서 최근 발간한 ‘IT용 OLED 기술과 산업 동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태블릿 PC와 노트북, 모니터용 OLED 출하량은 연평균 41%의 성장률로 2027년에 31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전망은 삼성디스플레이의 5.5세대 라인과 6세대 라인 그리고 8.5세대 QD-OLED 라인, 8.6세대(2290x2620mm²) IT용 라인, LG디스플레이와 BOE, Visionox의 6세대 OLED 라인을 기준으로 했다.

IT 제품으로써 OLED는 스마트폰이나 TV에 비해 주목받지 못한 시장이었으나 COVID-19 사태로 인한 IT 제품 수요 증가와 애플의 IT용 OLED 탑재 전망으로 인해 크게 주목받기 시작했다.

기존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5.5세대 Rigid OLED 라인인 A2와 8.5세대 QD-OLED 라인 일부에서 EDO 등 일부 중국 업체에서 IT용 OLED를 소량 양산하는 수준이었으나 2024년부터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6세대 라인에서 애플의 아이패드용 OLED를 본격적으로 양산할 예정이며 BOE도 B12 라인에서 IT용 OLED를 양산할 계획이다.

또한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초 IT용으로 8.6세대OLED 라인 투자를 결정했으며 2026년 상반기부터 노트북용 등 다양한 IT용 제품을 양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LG디스플레이와 BOE도 각각 투자금과 고객사를 확보하는 대로 8.6세대 라인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며 Visionox 또한 8.6세대 라인 투자를 위해 주요 장비 업체들과 미팅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비리서치 관계자는 “향후 IT용으로 세트 업체들의 OLED 수요가 증가하고 패널 업체들의 8.6세대 라인 투자가 진행된다면 스마트폰 시장에 이어 IT 시장이 OLED의 새로운 고부가가치 시장이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