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시장 위한 초저지연 솔루션 에코시스템 확장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AMD는 초저지연 전자 트레이딩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설계된 새로운 핀테크 가속기인 AMD 알베오(Alveo) UL3524 가속기 카드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AMD 알베오 UL3524 가속기 카드 [사진=AMD]
AMD 알베오 UL3524 가속기 카드 [사진=AMD]

알베오 UL3524는 이미 선도적인 트레이딩 기업에 의해 구축돼 여러 솔루션 파트너 제품이 지원되고 있으며 프랍 트레이더와 투자전문기관, 헤지 펀드, 중개 및 거래소 등에 나노초 단위 속도의 전자 트레이딩을 위한 최첨단 FPGA 플랫폼을 제공한다.

알베오 UL3524는 이전 세대 FPGA 기술에 비해 7배 개선된 지연시간을 통해 3ns 미만의 FPGA 트랜시버 지연시간을 달성함으로써 트레이딩 실행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다.

맞춤형 16nm 버텍스 울트라스케일+(Virtex UltraScale+) FPGA로 구동되는 이 제품은 하드웨어 형태로 최적화된 네트워크 연결 코어와 새로운 트랜시버 아키텍처를 통해 획기적인 성능을 달성했다.

알베오 UL3524는 초저지연 네트워킹과 하드웨어 유연성을 결합한 생산 플랫폼으로 기존 FPGA 제품에 비해 보다 신속하게 디자인 클로저 및 구축이 가능하다.

AMD의 하미드 살레히(Hamid Salehi) 제품 마케팅 디렉터는 “초저지연 트레이딩에서 1나노초는 트레이딩의 수익과 손실 여부를 결정할 수도 있다”며 “가장 낮은 지연시간을 제공하는 FPGA 트랜시버로 구동되는 알베오 UL3524 가속기 카드는 금융 시장의 핀테크 고객들에게 전례 없는 경쟁 우위를 제공하기 위해 특별히 개발됐다”고 말했다.

알베오 UL3254는 64개의 초저지연 트랜시버와 78만 개의 LUT로 구성된 FPGA 패브릭 및 1680개의 DSP 슬라이스를 갖추고 있으며 트레이더들이 진화하는 전략과 시장 상황에 따라 설계를 조정할 수 있는 유연한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맞춤형 트레이딩 알고리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구현됐다.

비바도 디자인 수트(Vivado Design Suite) 기반의 기존 FPGA 설계 플로우로 지원되는 이 제품은 FPGA 설계자가 신속하게 핵심 지표를 모색하고 사양에 따라 맞춤형 트레이딩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AMD 도메인 전문가들의 글로벌 지원과 레퍼런스 디자인 세트 및 성능 벤치마크 등이 제공된다.

AMD는 알고리즘 기반 트레이딩 시장에서 AI 채택을 보다 간소화할 수 있도록 개발자들에게 오픈소스 기반 커뮤니티 지원 FINN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있다.

파이토치(PyTorch)와 신경망 양자화 기술을 이용하는 FINN 프로젝트는 개발자들이 정확성을 유지하면서도 AI 모델의 크기를 줄이고 하드웨어 IP로 컴파일을 수행하는 것은 물론 저지연 성능을 위해 네트워크 모델을 알고리즘 데이터 경로에 통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솔루션은 프로젝트가 발전함에 따라 개발자들이 유연하게 최신 개선 사항을 활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기반 프레임워크다.

알베오 UL3524 및 핀테크 전용으로 특별히 개발된 FPGA 기술은 전략적 파트너사들이 핀테크 시장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알파 데이터(Alpha Data), 엑서지(Exegy) 및 하이퍼텍(Hypertec) 등의 파트너 솔루션이 제공되고 있다.

알베오 UL3524 가속기 카드를 구동하는 AMD 버텍스 울트라스케일+ VU2P FPGA는 알파 데이터의 초저지연 어플라이언스 또한 지원하고 있다.

알파 데이터의 데이비드 밀러(David Miller) 총괄 디렉터는 “AMD의 새로운 버텍스 울트라스케일+ FPGA는 초저지연 트레이딩 및 네트워킹 분야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며 “알파 데이터는 고객들이 새로운 AMD FPGA 디바이스의 모든 잠재력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ADA-R9100 랙 마운트 어플라이언스를 개발했다”고 말했다.

완벽한 프런트-오피스 트레이딩 솔루션을 제공하는 엑서지는 금융 업계에서 초저지연 FPGA 애플리케이션을 생성 및 유지 관리할 수 있는 맞춤형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 환경인 자사의 nxFramework를 통해 알베오 UL3524 카드를 지원하고 있다.

엑서지의 FPGA 솔루션 담당 올리비에 쿠진(Olivier Cousin) 디렉터는 “AMD의 선도적인 초저지연 FPGA 기술과 자본시장에 대한 엑서지의 전문지식을 결합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최적화 요구를 해결하고 미래의 트레이딩 인프라를 구현할 수 있는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하이퍼텍은 1U 서버 폼팩터에 구축할 수 있도록 맞춤형 냉각 시스템을 갖춘 자사의 오리온(ORION) HF X410R-G6 고주파수 서버를 알베오 UL3524를 활용해 최적화했다.

하이퍼텍의 데이비드 림(David Lim) 제품 마케팅 디렉터는 “하이퍼텍의 엔지니어들은 알베오 UL3524 플랫폼의 기능 및 속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HF X410R-G6을 특별히 설계해 가장 까다로운 저지연 작업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AMD 알베오 UL3524 가속기 카드는 현재 생산 중이며 글로벌 금융 서비스 고객들에게 공급되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