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윤소원 기자] dSPACE 코리아는 한국교통안전공단 부설기관인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의 자율주행 실험도시(이하 K-City) 시뮬레이션 툴체인 장비 기반 환경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고 26일 밝혔다.

K-City에 설치될 시뮬레이션 툴체인 장비.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사용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현한다. [사진=dSPACE]
K-City에 설치될 시뮬레이션 툴체인 장비.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사용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현한다. [사진=dSPACE]

KATRI에 따르면 K-City에 디지털 트윈 기반으로 실제와 동일한 가상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기반 환경 구축 후 국내 자율주행차 관련 기업, 학계 및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뮬레이션 툴체인은 자율주행 알고리즘을 검증하는 제어 장비를 포함해 실제 주행 데이터 취득 후 다양한 시나리오를 생성하는 장비, 레이더·라이다·카메라·초음파 등 자율주행 인지 센서 기능을 개발하는 장비, 그리고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HMI) 및 운전자 승차감을 시험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로 구성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K-City 고도화 3단계 사업’의 일환으로 이를 위해 dSPACE 코리아는 △가상 환경 시뮬레이션 장비 △통합 제어 장비 △데이터 로깅 장비 △전방 레이더 센서 시뮬레이터 장비 △실시간 범용 제어기 장비 등 최첨단 장비를 납품할 예정이다.

dSPACE 코리아 손태영 대표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물리적 제약이 많은 기존의 실도로 테스트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조건과 환경에서 반복 시험 및 검증이 가능한 시뮬레이션 환경이 필요하다”라며 “dSPACE는 시뮬레이션 및 가상화 분야 선도기업으로 완성도 높은 K-City 시뮬레이션 툴체인을 구축해 국내 자율주행 기술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