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공동연구 및 인재양성 방안 논의…2024년 본격 착수 목표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첨단기술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9월 20~22일 3일간 미국 주요 인사(국립과학재단 총재, 뉴욕대 총장)와의 면담 및 글로벌 우수 연구기관(브룩헤이븐 국립연구소, IBM 왓슨 연구소) 방문을 통해 반도체, 양자, AI 등 전략기술 분야 국제공동연구 및 글로벌 인재양성 방안을 논의했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는 지난 4월 한-미 정상회담과 8월 한-미-일 정상회담의 후속 조치 일환이다.

과기정통부 이종호 장관은 20일 뉴욕대학교 린다 밀스 총장을 만나 작년 뉴욕 구상 이후 지난 1년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한-미 AI·디지털 비즈니스 파트너십‘ 체결을 계기로 세계 최고 수준의 AI 국제공동연구 추진과 AI·디지털 분야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한 것에 축하의 말을 전했다. 아울러 향후에도 한-미 양국의 디지털 협력에 있어 뉴욕대가 가교로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UN AI 거버넌스 고위급 회의에도 참석해 UN의 AI 거버넌스 논의에 지지를 표명하고 해당 논의가 확장돼 디지털 전반의 규범과 거버넌스에 대한 합의를 도출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21일 오전에는 미국 과학기술 분야 연구지원을 총괄하는 국립과학재단(NSF : National Science Foundation)의 세투라만 판차나탄(Sethuraman Panchanathan) 총재와 면담을 갖고 국가전략기술 육성, 국제협력 R&D 강화 등 우리 정부의 과학기술 정책 방향을 소개했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NSF와 반도체, 바이오경제 분야 국제공동연구의 조속한 착수에 공감하고 연구 협력의 범위를 넓혀 양자과학기술과 AI 분야에서의 공동연구 추진도 논의했으며 한-미 정상회담에 따른 양국 간 기술 공조 강화의 흐름 속에서 보다 긴밀히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21일 오후에는 IBM 왓슨 연구소를 방문해 양자컴퓨터 및 AI 연구 동향을 청취하고 양자컴퓨터 관련 시설을 방문함으로써 동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고 전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6월 IBM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국내 석·박사, 재직자 등을 대상으로 양자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이 매년 정기화될 수 있도록 IBM의 협조를 요청하고 AI 등 분야에서 추가적인 협력사업 발굴을 모색하였다고 밝혔다.

끝으로 이종호 장관은 지난 8월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연구기관 간 공동연구 논의를 발전시키기 위해 22일 미국 에너지부(DOE) 산하의 브룩헤이븐 국립연구소(BNL : Brookhaven National Laboratory)를 방문했다.

과기정통부는 BNL과 전자이온충돌기(EIC) 프로젝트에서의 한국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고 반도체, 가속기 등 관련 연구시설을 방문했으며 국내 연구기관과의 협력 수요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종호 장관은 “올해 두 차례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간 첨단기술 협력의 중요성이 지속 증대되고 있다”며 “이번 방미에서 논의된 내용을 발전시켜 양국 간 국제공동연구 및 글로벌 인재 양성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