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미래형 비즈니스 위한 기업의 회복탄력성 연구 결과 발표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SAP 인사이트가 미래를 대비한 비즈니스 회복탄력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국내 332개 기업을 포함한 총 4239개의 조직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사진=SAP]
[사진=SAP]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이 주요 비즈니스 운영의 중대한 위기 상황에서 회복탄력성이 다른 국가에 비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악천후, 지정학적 분쟁, 사이버 공격 등 예상치 못한 사고에 대응할 수 있는 적절한 대응 전략을 세운 국내 기업은 절반이 조금 넘는(54%) 반면 글로벌 응답자는 67%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국내 기업은 인재 부족, 예상치 못한 시장 상황, 공급망 문제에 대해 효과적인 계획을 세우며 보다 전략적인 과제에 대한 회복탄력성을 높일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 기업의 내년 성장 리스크 1위가 경제 변동성(49%)이라는 점에서 이 계획은 매우 중요하다. 주요 리스크로 고객 수요의 변화(42%), 경쟁 환경의 변화(38%), 공급망 중단(37%) 등이 뒤따랐다.

노동력과 기술 부족이 미래의 리스크로 인식되고 있지만 국내 기업들은 현재 인력 관리 역량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다. 국내 기업 10곳 중 4곳 이상(42%)이 직원들의 기술 개발 능력에 매우 또는 꽤 만족한다고 답했다.

이런 결과는 인력 부족에 대처하기 위한 효과적인 인력 관리 계획(54%)과 직원들이 새로운 역할에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시킬 수 있는 올바른 프로세스(60%)가 뒷받침됐다.

SAP는 이번 연구 결과가 비즈니스의 회복탄력성이 임직원의 회복탄력성과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내 기업들은 회복탄력성을 넘어 미래 성장을 위해 직원과 새로운 아이디어, 신기술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아직 국내 기업들이 극복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 국내 기업 중 3분의 1 이상(36%)은 ‘변화에 더욱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답했으며 이 비율은 글로벌 평균(29%)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3분의 1(32%)은 기술 부족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고 답했다.

국내 기업들은 기술을 활용한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3곳 중 1곳 이상(36%)의 기업이 인텔리전트 기술을 통해 의사결정 하는 것이 회사 성장에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며 62%는 미래를 설계하기 위한 적절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한편 응답자 중 약 39%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기술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는 고정된 업무수행 방식과 이에 따른 업무 태도일 가능성이 큰 가운데 한국에서 혁신 발전의 가장 큰 장애 요소로 기존의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변경에 대한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업이 미래 성공을 위해서 변화 속에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는 유연성이 필수적이며 국내 기업들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유연성 측면에서 타 국가 대비 뒤쳐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