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테크 서밋 서울 2023’ 컨퍼런스 개최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한국IBM은 오늘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생성형 AI와 함께할 엔터프라이즈의 변화’라는 주제로 ‘IBM 테크 서밋 서울 2023’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서울 콘래드 호텔에서 19일 개최된 'IBM 테크 서밋 서울 2023’ 컨퍼런스 전경 [사진=박규찬 기자]
서울 콘래드 호텔에서 19일 개최된 'IBM 테크 서밋 서울 2023’ 컨퍼런스 전경 [사진=박규찬 기자]

지난 7월 파운데이션 모델과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한 AI 및 데이터 플랫폼인 왓슨x를 출시한 바 있는 IBM은 이 행사를 통해 자사의 차별화된 AI 전략과 접근법을 소개하는 한편 참가자들이 다양한 기술들을 직접 체험하고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도록 데모와 전시를 마련했다.

한국IBM 이은주 대표이사 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IBM은 어떤 파운데이션 모델을 제공하느냐 보다는 기업 고객들이 파운데이션 모델을 더 쉽고 잘 활용해 진정한 AI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보다 집중하고 있다”며 “이런 고민과 노력에서 탄생한 것이 IBM 왓슨x 플랫폼이다”고 말했다.

한국IBM 이은주 대표이사 사장 [사진=한국IBM]
한국IBM 이은주 대표이사 사장 [사진=한국IBM]

이어 그는 “IBM은 AI를 올바르게 구현하는 데 중요한 기업 고객의 사례와 프로세스에 대한 경험과 인사이트를 보유하고 있어 AI 기술 도입에 대한 고민을 나눌 수 있는 가장 믿을 수 있는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이 행사에는 IBM 테크놀로지 아시아태평양 샹커 셀바두라이(Shanker Selvadurai) 부사장 겸 CTO가 허깅페이스(Hugging Face) 월드와이드 세일즈 바셈 아세(Bassem Asseh) 대표와 함께 무대에 올라 최근 IBM과 세계 최대의 오픈소스 인공지능 커뮤니티인 허깅페이스가 발표한 파트너십을 통해 IBM 왓슨x 플랫폼을 사용하는 고객들이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소개했다.

 

▶왓슨x 플랫폼의 차별화된 AI 전략과 접근법
IBM은 IBM이 엄선해서 만든 IBM의 다양한 파운데이션 모델 뿐만 아니라 기업 고객이 직접 구축한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 허깅페이스의 오픈소스 파운데이션 모델 등 고객이 사용 목적에 따라 원하는 파운데이션 모델을 왓슨x 플랫폼에 가져와 사용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IBM 테크 서밋 서울 2023'에 마련된 데모&전시 부스에서 많은 참관객들이 관람을 하고 있다. [사진=박규찬 기자]
'IBM 테크 서밋 서울 2023'에 마련된 데모&전시 부스에서 많은 참관객들이 관람을 하고 있다. [사진=박규찬 기자]

특히 왓슨x.ai 스튜디오는 허깅페이스의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구축되며 수천 개의 허깅페이스 개방형 모델과 데이터 세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런 개방적인 생태계를 기반으로 고객은 자사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모델과 아키텍처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국내에서 선도적인 MSP(Managed Service Provider)로 평가받는 LG CNS도 참석했다. LG CNS는 클라우드 통합운영 서비스 ‘클라우드엑스퍼 프로옵스(CloudXper ProOps)’를 기업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를 위한 ‘핀옵스 클리닉(FinOps Clinic)’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고객 비즈니스 가치를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다. 이날 LG CNS는 IBM AIOps 솔루션을 활용해 컨테이너에서 발생하는 이상징후를 탐지하거나 리소스를 최적화한 사례를 소개했다.

 

▶세가지 솔루션으로 구성된 ‘왓슨x 플랫폼’
왓슨x 플랫폼은 ▲왓슨x.ai(watsonx.ai) ▲왓슨x.데이터(watsonx.data) ▲왓슨x.거버넌스(watsonx.governance) 등 총 세가지 솔루션으로 구성된다.

한국IBM 데이터&AI 오토메이션 기술영업팀 최석재 팀장이 왓슨x.거버넌스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박규찬 기자]
한국IBM 데이터&AI 오토메이션 기술영업팀 최석재 팀장이 왓슨x.거버넌스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박규찬 기자]

차세대 기업용 AI 스튜디오인 '왓슨x.ai'는 AI 개발자들이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AI를 구축 및 실행,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IBM 왓슨 스튜디오 기술 및 파운데이션 모델의 성능을 결합한 최신 생성형 AI 기술을 제공한다.

‘왓슨x.데이터’는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고성능 처리 기술과 데이터 레이크의 유연성을 함께 지원해 기업이 AI 도입 및 활용을 확대할 수 있도록 맞춤형 기술을 제공한다. 아울러 데이터 저장소에 중앙집중식 거버넌스 및 보안, 자동화 기술을 탑재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한다.

'왓슨x.거버넌스'는 정책 생성형, 의사 결정 권한 할당, 위험 및 투자 결정에 대한 조직의 책임 보장을 위한 자동화된 데이터 및 모델 수명 주기 솔루션으로 AI 도구 및 AI 사용에 필요한 지원장치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