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서버 프로세서 제품군 완성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AMD가 AMD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를 선보이며 완성된 4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 제품군을 발표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ADM]
[사진=ADM]

젠 4c(Zen 4c) 코어 기반의 AMD 에픽 8004 시리즈(AMD EPYC 8004 Series) 프로세서는 하드웨어 제조사의 효율적이고 차별화된 플랫폼 개발을 지원하며 유통, 제조 및 통신을 포함한 인텔리전트 엣지부터 클라우드 서비스, 스토리지 등을 위한 데이터 센터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구동에 도움을 준다.

AMD 에픽 사업부 총괄 댄 맥나마라(Dan McNamara) 수석 부사장은 “새로운 EPYC 8004 시리즈 프로세서는 공간 및 전력에 제약이 있는 인프라에서도 뛰어난 CPU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하며 한 단계 더 진화된 싱글 소켓 플랫폼 성능을 지원한다”며 “AMD는 엔터프라이즈 및 클라우드부터 인텔리전트 엣지, 기술 컴퓨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워크로드에 뛰어난 효율과 성능을 제공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발표로 완성된 4세대 에픽 프로세서 제품군을 선보이며 기술 혁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AMD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는 강력한 성능은 물론 에너지 효율, 플랫폼 집적도, 저소음 구동 등 다양한 고객 요구에 맞춰 4세대 AMD 에픽 제품군에 한 층 더 확장된 기능을 지원한다.

AMD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 스펙 [자료=AMD]
AMD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 스펙 [자료=AMD]

젠 4c 코어 기반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는 새로운 SP6 소켓의 간소화된 메모리 및 I/O 기능을 활용해 경쟁사 최상위 네트워킹 모델 대비 시스템 와트당 최대 두 배 더 높은 SPECpower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제한된 공간 및 인프라에서도 높은 와트당 성능에 대한 업계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는 뛰어난 에너지 효율성과 균형 잡힌 성능을 지원하도록 설계됐다.

에픽 8534P 프로세서는 비디오 인코딩 워크로드에서 경쟁사 동급 네트워킹 제품 대비 최대 2.4배 우수한 프레임, 인코딩 시간, 시스템 전력 소비을 제공한다.

8코어 에픽 8024P 프로세서 기반 서버는 IoT 엣지 게이트웨이 워크로드에서 경쟁사 8코어 프로세서 대비 8kW 랙당 최대 1.8배 더 높은 총 처리량 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인텔리전트 엣지 구축은 데이터 센터 내 예상되는 풀랙(full racks)이 아닌 소규모 서버 노드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각 1, 3, 10대의 서버로 구성된 인텔리전트 엣지 시스템 구축 시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 기반 서버는 향상된 코어 집적도 및 처리량으로 경쟁 제품 대비 뛰어난 에너지 효율성을 자랑하며 향후 5년 동안 수천 달러의 잠재적인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AMD의 주요 OEM 및 파트너사는 AMD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의 기능을 활용한 다양한 시스템 및 솔루션을 공개했다.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는 전력 및 온도 등 여러 요구사항에 적합한 성능은 물론 고집적도 데이터 센터, 도시 내 통신사 건물, 공장 현장과 같은 극한의 물리적 환경에서의 원활한 구축을 지원한다.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는 ’델 파워엣지 C6615’ 서버를 새롭게 출시했다. 효율적인 폼팩터로 컨테이너, 마이크로서비스와 같은 스케일 아웃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성능과 합리적인 총 소유비용(TCO : Total Cost of Ownership)을 제공한다.

델 테크놀로지스 인프라 솔루션 그룹 제품 관리 담당 트라비스 비길(Travis Vigil) 수석 부사장은 “4세대 에픽 프로세서 기반 델 파워엣지 C6615는 최적화된 집적도의 폼팩터에서 최상의 와트 및 달러당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며 “이를 통해 전력 또는 냉각 기능을 변경할 필요 없이 공냉식 환경에서 극대화된 컴퓨팅 성능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에릭슨은 AMD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를 활용한 클라우드 RAN 컴퓨팅 가속화 솔루션을 출시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트래픽 증가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고효율 및 고성능 모바일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의 코어 집적도 및 AVX512 기능으로 FDD 및 TDD 스펙트럼에서 과부하 된 사이트의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을 지원한다.

에릭슨 클라우드 RAN 부문 마르텐 레너(Mårten Lerner) 총괄은 “AMD와 전략적 협력을 통해 선보인 신규 솔루션은 에너지 효율성, 향상된 성능 및 대용량 솔루션 등 클라우드 RAN 기술 혁신에 있어 중요한 디딤돌”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RAN 구축에 한층 더 뛰어난 유연성을 제공하고 향상된 5G 연결성을 비롯한 다양한 고객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고성능 및 고용량 솔루션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레노버는 최신 플래그십 엣지 최적화 서버인 ‘레노버 씽크엣지 SE455 V3’를 발표했다. 씽크엣지 SE455 V3 서버는 엣지 환경에서 차세대 AI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위한 뛰어난 에너지 효율성을 지원하고 엣지 AI 워크로드에서 동급 제품 대비 최상의 성능, 스토리지 및 확장성을 자랑한다.

레노버 에지 컴퓨팅 및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공급부 찰스 페란드(Charles Ferland) 부사장은 “레노버 씽크엣지 SE455 V3는 새로운 AMD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 탑재로 엣지 환경에서 탁월한 컴퓨팅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한다”며 “이를 기반으로 데이터 인텔리전스 및 차세대 AI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구현함과 동시에 원격 환경에서도 컴팩트하고 조용한 디자인으로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베르나르도 칼다스(Bernardo Caldas) 부사장 겸 애저 엣지 PM은 “소매 및 제조와 같은 산업의 엣지단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이용하는 고객은 이번 신규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가 제공하는 향상된 전력, 성능 및 환경 등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AMD 및 OEM 파트너와 지속적인 협력으로 보다 강력한 솔루션을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고 전했다.

슈퍼마이크로는 AMD 에픽 8004 시리즈를 지원하는 신규 엣지 플랫폼을 공개했다. 슈퍼마이크로 H13 세대 WIO 서버 기반의 신규 플랫폼은 엣지 및 통신사 데이터 센터에 강력한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할 예정이다.

슈퍼마이크로 EMEA(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 사장 겸 WW FAE 솔루션 비즈니스 빅 말얄라(Vik Malyala) 수석 부사장은 “슈퍼마이크로 표준 랙 마운트 및 NEBS 호환 숏-뎁스 시스템에 탑재된 새로운 AMD 에픽 8004 시리즈 프로세서는 다양한 워크로드에서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한다”며 “신규 에픽 프로세서의 향상된 코어당 성능, 낮은 TDP, 향상된 수명 주기로 슈퍼마이크로 서버는 보다 뛰어난 에너지 효율성을 선보이며 지능형 엣지 플랫폼 및 차세대 통신사 시장을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