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엘리스그룹]
[사진=엘리스그룹]

[테크월드뉴스=박예송 기자] 교육 실습 플랫폼 기업 엘리스그룹이 네이버클라우드와 함께 AI 반도체 GPU∙NPU에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14일 밝혔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국산 AI 반도체를 고도화하고 클라우드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30년까지 3단계에 걸쳐 추진하는 ‘K-클라우드’ 프로젝트에 참여 중이다. 지난 6월 26일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한 K-클라우드 프로젝트 1단계는 상용화 초기 단계인 국산 NPU를 데이터센터에 적용하고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실증사업이다. 

엘리스그룹은 이번 사업에서 네이버클라우드가 주도하는 국산 AI 반도체 기반 데이터 센터 GPU∙NPU 통합 플랫폼 및 팜 구축을 함께 진행한다. 네이버클라우드의 IaaS(서비스형 인프라)에 엘리스그룹의 PaaS(서비스형 플랫폼)를 구축하는 방식이다. 엘리스그룹은 교육 분야 대표 기업으로서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 교육 분야 실증에 참여하는 것에 이어 AI 반도체 팜 구축에도 협력하며 기술 역량을 입증했다. 

엘리스그룹은 AI 반도체 시험 검증에 특화된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 기술력을 강점으로 AI 생태계 구축에 참여하게 됐다. 특히 원하는 만큼 필요한 GPU∙NPU 서버자원을 할당하는 ‘동적 할당’ 기술을 적용했다. 또한 별도의 환경 설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MLOps(머신러닝운영)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번 네이버클라우드의 사업에 AI 반도체 NPU 공급사로 참여 중인 퓨리오사AI와 올 초 MOU를 맺은 바 있다. 엘리스그룹은 퓨리오사AI의 AI 반도체 ‘워보이’ 특화 솔루션과 기술지원 경험을 보유한 것은 물론 호환성 검증 등 NPU 적용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엘리스그룹 박정국 CTO는 “엘리스그룹은 AI 기반의 교육 실습 플랫폼을 시작으로 AI 연구와 개발에 필요한 클라우드 등 인프라 구축을 강화해 현재 국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분야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쌓아가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계기로 한 차원 높은 기술력을 구현하고 국산 AI 반도체를 클라우드 서비스 방식으로 공급할 수 있는 최적의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며 더 나아가 데이터 관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IDC 구축부터 운영∙관리까지 체계화된 노하우를 확보할 것”이라고 전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