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디콘 협업 통해 계량기 네트워크에 ST 무선 MCU 적용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가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스마트 계량기 공급업체 신드콘 IoT 테크놀로지(Sindcon IoT Technology)와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사진=ST]
[사진=ST]

이 프로젝트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있는 신디콘의 5만 개 이상 수도, 가스, 에너지 계량기 네트워크에 ST의 STM32WLE5 LoRaWAN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추가하는 사업이다.

ST의 APeC(중국 외 아태지역) 파올로 오테리(Paolo Oteri) 마케팅 상무는 “STM32WLE5 마이크로컨트롤러(MCU)는 LoRaWAN 네트워크에서 동작하는 장거리 저전력 무선 신호를 이용해 도시와 숲으로 이뤄진 자카르타의 복잡하고 방대한 지형에서 원격 검침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며 “소형 SoC인 이 STM32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신드콘과 같은 고객이 제품 크기나 폼팩터를 늘리지 않고도 스마트 계량기에 더 많은 기능을 구현하도록 해준다”고 말했다.

신드콘의 첸 데위(Chen Deyu) CEO는 “자카르타의 신드콘 스마트 계량기는 개인 아파트를 비롯한 주거지역과 산업용 수도시설, 쇼핑몰 내부에 설치돼 있어 검침이 까다롭고 비용도 많이 든다”며 “신디콘은 고객에게 더 많은 통합 기능의 이점을 제공하기 위해 성능 및 크기, 보안, 전력소모를 향상시켜주는 STM32WLE5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48MHz에서 동작하는 Arm Cortex-M4 코어를 갖춘 서브 GHz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인 ST의 고집적 STM32WLE5CC 무선 MCU를 이용하는 신드콘의 인도네시아 첫 번째 구축 사업이다. 이 MCU는 256Kbytes의 플래시 메모리와 64Kbytes의 SRAM을 비롯해 LoRa 변조 및 AES 256bit 암호화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STM32WLE5가 새롭게 장착된 신드콘의 계량기는 최대 10년 동안 정확한 원격 검침을 지원하는 첨단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내장하고 있다.

계량기는 현재 개선 작업 중이며 2023년 말까지 설치가 완료될 예정이다.

한편 오는 10월 18일부터 20일까지 싱가포르 엑스포에서 열리는 하노버 산업박람회(Hannover MESSE)의 ITAP(Industrial Transformation Asia-Pacific)에서 이 제품에 대한 데모를 확인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