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과 고효율 쿡스토브 5년간 20만대 보급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SK임업과 NH투자증권이 동티모르에 고효율 쿡스토브 20만대를 보급하고 탄소배출권 확보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8일 SK임업과 NH투자증권이 동티모르 고효율 쿡스토브 20만대를 보급하기 위해 열린 착수식에서 (사진 왼쪽부터)SK임업 유희석 부사장, 신만택 주동티모르한국대사, 호세 라모스 오르타 동티모르 대통령, SK임업 손대익 대표, 지구촌나눔운동 김혜경 이사장, NH투자증권 Client 솔루션 본부 박건후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임업]
지난 8일 SK임업과 NH투자증권이 동티모르 고효율 쿡스토브 20만대를 보급하기 위해 열린 착수식에서 (사진 왼쪽부터)SK임업 유희석 부사장, 신만택 주동티모르한국대사, 호세 라모스 오르타 동티모르 대통령, SK임업 손대익 대표, 지구촌나눔운동 김혜경 이사장, NH투자증권 Client 솔루션 본부 박건후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임업]

고효율 쿡스토브는 나무땔감⸱숯 등을 연료로 한 고효율 취사도구로 기존 재래식 취사도구 대비 연료 사용량을 최대 50%까지 절감시켜 온실가스 배출 감축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SK임업은 지난 8일 동티모르 라우템 주의 주도인 로스팔로스에서 개도국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을 위한 착수식을 열었다.

이날 착수식에는 호세 라모스 오르타(José Ramos-Horta) 대통령, 신만택 주동티모르한국대사, 페르디난도 비에이라(Ferdinando Vieira) 산림청장, 페드로 마르칼 다 코스타(Pedro Marçal Da Costa) 환경국장, 도밍고스 사비오(Domingos Savio) 라우템 주지사 등 동티모르 정부관계자를 비롯해 SK임업 손대익 대표, NH투자증권 Client 솔루션 본부 박건후 대표, 사단법인 지구촌나눔운동 김혜경 이사장, 및 현지 NGO와 라우템 주민 포함 약 120여명이 참석해 사업 성공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SK임업과 NH투자증권은 라우템 주를 시작으로 향후 5년간 동티모르 전국에 고효율 쿡스토브 20만 대를 보급하는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통해 탄소배출권을 확보하고 나아가 현지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등 동티모르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양사는 SK임업의 해외 사업 기획과 개발 역량, NH투자증권 탄소금융부의 탄소사업 투자 전문성을 결합해 지속 가능한 탄소배출권 사업의 기틀을 마련하고 다양한 환경·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온실가스감축 추진 모델을 수립한다는 전략이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국제개발 NGO인 지구촌나눔운동과 협업해 동티모르 현지 네트워크와 자원을 사업 이행에 활용하는 등 여러 국내외 관계자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 나갈 예정이다.

이날 착수식에 참석한 호세 라모스 오르타 동티모르 대통령은 “주변 국가뿐 아니라 동티모르에서 발생되고 있는 수자원 부족 등 자연 자원의 고갈을 막기 위해 산림 보전은 필수“라며 “그렇기 때문에 SK임업과 NH투자증권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쿡스토브 사업이 중요하며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NH투자증권 박건후 대표는 “인류가 직면한 글로벌 과제인 기후위기를 극복하는 데 있어 각 국 기업체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동티모르 쿡스토브 보급 프로젝트 착수식은 탄소중립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첫 걸음”이라고 밝혔다.

SK임업 손대익 대표는 “쿡스토브 보급은 일상에서의 작은 변화지만 미래 기후 환경, 우리의 자연에는 긍정적인 영향으로 돌아올 것이라 확신한다”며 “동티모르 국민들의 생활 개선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글로벌 탄소 저감과 기후 위기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향후 동티모르 쿡스토브 보급 사업을 통해 확보되는 탄소배출권이 국내외 자발적 및 규제 탄소시장에 유통된다면 대한민국 NDC(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뿐만 아니라 국내기업의 탄소중립 추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SK임업과 NH투자증권은 동티모르 쿡스토브 보급 사업을 발판 삼아 맹그로브 복원 및 커피 혼농임업 탄소사업 공동 추진 방안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