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서용하 기자] 양자 보안 기술 기반 IoT 보안 전문 기업 노르마(대표 정현철)가 아시아 대표 양자 컨퍼런스인 AQIS에서 양자 컴퓨터를 이용한 현대 암호 풀이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다고 4일 밝혔다.

[사진=노르마]
[사진=노르마]

노르마는 8월 28일부터 9월 1일까지 서울 고등과학원(KAIS)에서 열린 ‘2023 아시아 양자 정보 과학 컨퍼런스(Asian Quantum Information Science Conference, AQIS)’에 학술 교류 및 논문 발표를 위해 참가했다.

특히 지난 31일 노르마는 AQIS에 채택돼 학회지에 수록된 논문 ‘양자 소인수분해 최적화(Optimizing Quantum Integer Factorization)’를 발표해 학계의 관심을 받았다. 이 논문은 양자컴퓨터 시뮬레이터에서 ‘쇼어 알고리즘’으로 소인수분해를 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 양자컴퓨터의 높은 계산 성공률과 효율성을 확인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논문은 소인수분해 문제를 기반으로 하는 RSA와 같은 공개키 암호가 양자 알고리즘인 쇼어 알고리즘으로 빠르게 풀이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RSA는 공인인증서 등에 널리 쓰이는 현대 암호로 양자 컴퓨터가 상용화 되면 금융, 기업, 공공 등 보안 인프라 전반에 위협이 될 수 있다.

논문에는 노르마 퀀텀컴퓨팅 개발팀 배기범 책임연구원 등 4명이 저자로 이름을 올렸다.

배기범 책임연구원은 “양자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양자 컴퓨팅 시뮬레이터의 성능이 성숙 단계에 이른 상황에서 양자 컴퓨팅의 위협이 실제적인지, 만약 그렇다면 보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를 진행했다”며 “사전 선택(pre-selection) 기법으로 성공률과 효율성을 높였는데, 앞으로 양자컴퓨터의 대규모 성능 평가에 사전 선택 기법을 활용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정현철 대표는 “이번 연구 사례는 양자 컴퓨터가 현재 암호 시스템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는 점을 실제로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양자 컴퓨터 사용하 전까지 보안 위협을 대비한 생태계 구축이 중요하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