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네이버클라우드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디지털 우수 인재 발굴 및 육성에 힘을 합치고 초거대 AI 생태계 확산과 국가 AI 경쟁력 강화에 함께한다고 31일 밝혔다.

(왼쪽부터) 전성배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 네이버클라우드 김유원 대표 [사진=네이버클라우드]
(왼쪽부터) 전성배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 네이버클라우드 김유원 대표 [사진=네이버클라우드]

양 기관은 30일 '민관협력형 인재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이해 우수 디지털 인재를 발굴, 육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증가하는 디지털 인재 수요에 대응하기로 했다. 또한 개인의 AI 활용 능력과 리터러시(literacy) 향상이 산업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 공감해 국민의 AI 리터러시 강화에 집중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초거대 AI 생태계 확장을 도모, 국가 AI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는 취지다.

우선 IITP가 지원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 인재양성사업에 참여하는 학생 및 교육생에 네이버클라우드에 재직하고 있는 전문 인력이 직접 멘토링을 해주는 것은 물론 네이버클라우드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 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양 기관이 함께 AI 관련 과제를 제시하고 참여자들이 직접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챌린지 대회를 열어 국가 AI 발전을 위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지난 24일 공개한 초거대AI ‘하이퍼클로바X’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와 커리큘럼 제공은 물론 네이버클라우드의 디지털, AI 전문가들의 강연을 진행할 계획이다. 지역 거점 대학, 교육기관, 지자체들과 협업해 지역 내 디지털 인재를 육성하고 디지털, AI 지역격차 해소에 적극적으로 임할 예정이다. 양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교육 콘텐츠, 실험환경, 교육시설 등도 활용하기로 했다.

IITP는 4차 사업혁명을 선도하는 ICT R&D 전문기관으로 ICT R&D 기획·평가·관리 혁신을 통한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한다. 이번 네이버클라우드와 업무 협약을 통해 국가 경제를 이끌어갈 수 있는 디지털·AI 우수 인재 양성과 발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클라우드 김유원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함께 디지털 우수 인재 양성 및 발굴에 힘써 개발자뿐만 아니라 학생, 비개발자를 포함한 모든 국민의 AI 리터러시를 강화하는데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전성배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실제 사용되고 있는 솔루션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경험하고 기업 인턴활동에서 배출되는 인재의 실무역량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