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핵심 과제 해결에 기여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AMD는 2023 연례 기업 책임 보고서를 발표하며 환경 보존, 디지털 영향력, 공급망 관리, 다양성, 소속감 및 포용성 등 지속가능성 사업 전략의 목표와 진행 현황을 25일 밝혔다.

[사진=AMD]
[사진=AMD]

AMD는 지난 28년간 발간한 연간 보고서를 통해 기업 책임 프로그램 및 이니셔티브에 대해 투명하게 공유해 왔으며 이번 보고서를 통해 최근 인수한 기업에 대한 환경 및 사회적 데이터를 최초로 공개했다.

AMD CSR 및 국제 대관 부문 수잔 무어 부사장은 “기업 책임 전략은 비즈니스, 문화, 고객 및 파트너 관계 등 자사의 모든 사업 분야에 걸쳐 필수 요소”라며 “고성능 및 적응형 컴퓨팅 솔루션의 설계와 공급 과정에서도 늘 책임감을 강조하며 직원, 파트너 및 고객과 함께 지속 가능하고 포용적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AMD는 올해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ESG :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전략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실시했으며 ‘이중 중대성’을 기반으로 기업 책임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이슈를 선정했다.

이중 중대성은 기업 활동이 사회 및 환경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과 함께 기업에 영향을 끼치는 외부 환경까지 모두 고려한 개념이다.

AMD는 해당 평가를 통해 에너지 효율성, 다양성, 소속감, 포용성, 책임있는 구매, 공급망 내 인권 문제 등 기존의 중점 분야를 재정립했으며 AI 솔루션 및 제품에 있어 책임감 있는 사용이 자사는 물론 사회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이슈로 부상한 점을 확인했다.

AMD는 AI가 성장 기회와 문제점을 동반하는 점을 시사하며 주요 업계와 협력을 통해 AI의 위험성을 최소화하고 혁신 및 공급을 이끈다는 방침이다.

 

▲지속가능한 컴퓨팅 혁신 가속화
첨단 반도체는 다양한 분야의 핵심 연구를 지원하고 기기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전 세계적인 기후 위기 대응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AI 및 고성능 컴퓨팅(HPC)과 같은 컴퓨팅 집약적 워크로드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프로세서 에너지 효율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AMD는 2025년까지 AI 훈련 및 HPC 전용 프로세서와 가속기에서 에너지 효율을 30배 향상시킨다는 목표를 제고하며 성능 및 지속가능성 모두에서 혁신을 가속하고 있다. 또한 AMD는 올해 말 출시되는 4개의 AMD 인스팅트 MI300A APU를 통해 2020년 대비 13.5배의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 감소
AMD는 운영 전반에 걸쳐 온실가스(GHG) 배출을 줄이고 제조 업체 및 고객과 협력하며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고 있다. AMD는 2022년 기준 온실가스 직접배출(Scope 1) 및 간접배출(Scope 2)을 2020년 대비 19% 감소시켰다.

또한 AMD의 지속가능성 정책에 따라 2022년 기준 자사 제품 제조 업체 70%는 공공 온실가스 배출량 목표를 세우고 노력 중이며 68%는 이미 재생 에너지를 사용 중이다. AMD는 국제적인 환경 관련 비영리 기관인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CDP가 실시한 관련 부문 평가에서 상위 8% 최우수 등급인 ‘서플라이어 인게이지먼트 리더’로 재선정됐다.

 

▲밸류 체인 전반에서의 협력
AMD는 반도체 기후변화 대응 컨소시엄(SCC : Semiconductor Climate Consortium) 및 책임감 있는 산업연합(RBA : Responsible Business Alliance)의 선임 환경 자문 태스크포스의 창립 멤버로서 공급 업체, 파트너 및 동종업계와 협력을 지속하며 반도체 밸류 체인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성 및 인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또한 AMD는 올해 첫 ‘인권 중대성 평가’를 실시하며 인권 전략 강화에 힘쓰고 있다.

 

▲다양성 증진과 STEM 교육 혁신
AMD는 여성 엔지니어와 같은 기회가 필요한 인재를 포용하고 육성하는 반도체 산업을 구축하기 위해 이바지하고 있다. AMD는 여성 엔지니어의 비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글로벌 직원의 92%는 회사 내부에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이 잘 조성돼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AMD는 차세대 혁신가 육성을 위한 열정으로 유수의 대학교, 초중고 교육 기관 및 비영리 단체와 파트너십을 통해 STEM 교육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한편 AMD의 연례 기업 책임 보고서는 지속가능경영 보고 기준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에 따라 작성됐으며 기후변화 관련 재무 정보 공개 협의체(TCFD : 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에 따른 기후 정보 관련 지침 및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SASB : 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 표준을 반영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