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3 디바이스의 AI/ML 엔진으로 성능 100배 이상 향상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실리콘랩스는 자사의 제4회 연례 ‘Works With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임베디드 IoT 기기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차세대 시리즈 3 플랫폼을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실리콘랩스의 SG23과 SG28[사진=실리콘랩스]
실리콘랩스의 SG23과 SG28[사진=실리콘랩스]

22나노(nm) 공정 노드로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실리콘랩스 시리즈 3 디바이스는 업계 최고의 컴퓨팅, 무선 성능, 에너지 효율성과 함께 SoC 상에서 최고 수준의 IoT 보안을 제공하도록 설계될 예정이다.

실리콘랩스는 개발자와 기기 제조사가 제품 설계를 간소화 및 가속화할 수 있도록 개발자 도구 모음인 심플리시티 스튜디오의 차기 버전도 발표했다. 시리즈 3을 포함한 실리콘랩스의 전체 포트폴리오를 지원하는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6은 개발자들이 시장에서 가장 선호되는 통합 개발 환경(IDE)을 활용하는 동시에 실리콘랩스의 생산성 도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실리콘랩스의 매트 존슨 CEO는 “시리즈 3 플랫폼은 더욱 연결된 세상을 만드는 데 필요한 개발 유연성을 지원하고 더 많은 인텔리전스를 에지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며 “시리즈 3은 개발자와 기기 제조사가 당면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향후 10년간의 요구 사항도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말했다.

초기 시리즈 1과 현재 세대인 시리즈 2 플랫폼은 IoT를 확장하고 점점 더 많은 기기들을 연결하며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으로 적용 범위를 넓혀가는 데 있어서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는 개발자가 활용할 수 있는 많은 공통점을 가진 플랫폼을 제공하기 때문이며 시리즈 3 역시 동일한 흐름을 이어간다.

시리즈 3 디바이스는 스마트 시티 및 토목 인프라, 상업용 건물, 소매 및 창고, 스마트팩토리 및 인더스트리 4.0, 스마트 홈, 개인 및 임상 의료와 같은 분야의 최첨단 기기들이 필요로 하는 더 많은 처리 능력에 대한 요구와 점점 더 높아지는 휴대성과 보안성 및 컴퓨팅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구 등 점점 더 빨라지는 IoT의 가속화로 인해 제기되는 과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시리즈 3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통해 업계를 선도하는 실리콘랩스의 무선 플랫폼을 발전시킨다.

 

더욱 강력해진 보안성과 전력 효율
업계 최초로 PSA 레벨 3 인증을 획득한 보안 패키지인 실리콘랩스의 업계 선도적인 시큐어 볼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시리즈 3 디바이스는 시리즈 2 디바이스에서 제공되는 모든 보안 기능 외에 새로운 보안 기능을 추가로 제공함으로써 IoT 시장에서 가장 안전한 디바이스가 될 것이다. 시리즈 3은 독창적인 기술 향상으로 핵심 전력 포인트를 집중적으로 개선함으로써 디바이스의 배터리 수명을 몇 년 더 늘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

 

새로운 차원의 컴퓨팅
시리즈 3은 에지 디바이스를 위한 통합 AI/ML 가속기를 포함해 시스템 프로세싱을 무선 SoC에 통합할 수 있게 하는 등 처리 성능을 100배 이상 높일 것이다. 다시 말해 시리즈 3을 사용하면 프로그래머블 컴퓨팅이 증가헤 개발자는 시스템에서 공간을 차지하고 비용을 추가하는 MCU를 제거할 수 있다. 여기에는 고성능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최첨단 디지털 및 아날로그 페리퍼럴들이 포함된다.

 

더 큰 확장성
시리즈 3은 저전력 블루투스, 와이파이, Wi-SUN, IEEE 802.15.4, 멀티 프로토콜 및 독자적인 프로토콜은 물론 그 밖에 다양한 주요 무선 프로토콜에 걸쳐 30개 이상의 제품에 대한 공통 코드 기반을 갖춘 유일한 다중 무선 IoT 플랫폼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하나의 공통 도구 세트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수많은 디바이스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시리즈3은 외부 플래시 메모리를 포함하여 용량 확장이 가능한 아키텍처를 지원한다.

22nm로의 전환은 시리즈 3에 상당한 확장성을 제공할 것이다. 지난 몇 년 동안 업계 전반에 걸쳐 반도체 공급망에 부담을 주는 여러 사건과 움직임이 있었으며 IoT도 예외는 아니었다. 지리적 위험과 고객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리즈 3은 여러 지역의 여러 팹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지원으로 더욱 강화된 실리콘랩스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6 개발 도구
실리콘랩스는 문서부터, 외부 도구 공급사와의 제휴, 기존 SDK에 대한 새로운 플러그인 및 확장 기능 통합 등 고객의 개발자 경험을 향상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해왔다.

실리콘랩스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시리즈 3 하드웨어 출시와 함께, 수상 경력에 빛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생산성 도구의 최신 버전인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6도 발표한다.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6은 시리즈 1과 시리즈 2를 포함한 전체 실리콘랩스 디바이스 포트폴리오에 최신 개발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개발자와 시리즈 3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할 것이다.

실리콘랩스가 개발자들로부터 받는 피드백 가운데 가장 일반적인 내용 중 하나는 개발자는 특정 회사가 공급하는 도구에 구애되지 않기를 바라며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오픈소스 커뮤니티와 제3자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고자 하는 개발자가 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전 버전과 비교할 때,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6의 가장 크고 영향력 있는 변화는 실리콘랩스 생산성 도구에서 IDE를 분리한 것이다. 실리콘랩스는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6를 출시하면서, 개발자가 특정 벤더의 IDE에 종속되지 않고 업계에서 가장 많이 요청되는 IDE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실리콘랩스의 마이클 노먼(Michael Norman) IoT 개발 부문 수석 제품 매니저는 “개발에는 획일화된 접근 방식이 없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며 “이것이 실리콘랩스가 개발자에게 가장 완벽한 도구 세트와 광범위한 공급사들을 지원하고 개발자가 선택할 수 있게 한 이유다. 우리는 훌륭한 플랫폼, 도구,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개발자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리콘랩스는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인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사용을 위한 확장 기능을 발표했다.

이 확장 기능을 사용하면 실리콘랩스의 신규 또는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내에서 개발할 수 있다. 현재의 최신 버전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5와 함께 작동하는 실리콘랩스 확장 기능의 베타 버전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마켓플레이스에서 지금 바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실리콘랩스는 이 개발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파트너로서 아마존 사이드워크를 위한 확장된 개발자 여정과 완전히 새로워진 매터 개발 여정을 공개했다. 두 가지 모두 관련 기술 개발에 필요한 도구, 문서, 하드웨어, 전문가 지원을 실리콘랩스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최적화된 새로운 SoC 및 개발 도구로 아마존 사이드워크 네트워크 채택 가속화
이번 행사에서 실리콘랩스는 아마존 사이드워크에 최적화된 새로운 SoC 제품군인 SG23 및 SG28과 함께 아마존 사이드워크 개발을 위한 단계별 지침과 전문가 조언을 제공하는 광범위한 개발자 여정을 발표했다.

실리콘랩스는 이러한 새로운 디바이스, 개발자 도구, 그리고 이전에 발표한 아마존 사이드워크용 실리콘랩스 프로 키트를 통해 급성장하고 있는 아마존 네트워크를 위한 전체 개발 플랫폼을 더욱 완벽하게 강화했다. 현재 새로운 SoC는 xG28 SoC 제품군의 다른 디바이스들과 함께 실리콘랩스 및 유통 파트너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상시 가동되는 커뮤니티에 의해 주도되는 아마존 사이드워크 네트워크는 세 가지 RF 기술을 사용한다. 디바이스 프로비저닝 및 근거리 연결을 위한 저전력 블루투스, 1마일까지 연결할 수 있는 sub-GHz FSK, 그리고 장거리 연결을 위한 독자적 CSS 라디오가 그것이다.

대부분의 아마존 사이드워크 단말기는 저전력 블루투스와 두 가지 장거리 프로토콜(FSK 또는 CSS) 중 하나를 지원한다. SG28은 두 개의 듀얼 밴드 SoC를 포함하고 있으며 sub-GHz FSK와 저전력 블루투스용 라디오를 모두 지원한다.

기기 제조사의 경우 SG28 듀얼 밴드 부품은 사이드워크 단말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두 개의 라디오를 하나의 패키지로 구성함으로써 제품 설계를 간소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해주며 SG23은 장거리 엔드 노드 기기를 위한 보안과 강력한 sub-GHz 링크 예산을 제공한다.

이런 사항들을 고려해 실리콘랩스는 아마존과 직접 협력해 실리콘랩스와 함께하는 아마존 사이드워크 개발자 여정을 만들었다. 3개 스테이지의 총 12단계로 구성되는 개발자 여정은 개발자가 염두에 두고 있는 지역에 아마존 사이드워크가 적용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해 기기 배포 및 현장에서의 해당 기기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에 이르기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안내한다.

각 단계마다 기술 문서, 동영상, 코드 예제를 통한 설명이 제공되며 실리콘랩스 전문가에게 지원을 요청할 수 있는 옵션도 활용할 수 있다. 실리콘랩스는 각 단계별로 필요한 모든 도구를 제공하며 개발자 여정을 활용함으로써 기기 제조사는 아마존 웹 서비스 및 아마존 사이드워크 인증과 승인을 받을 수 있는 유리한 입지를 확보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