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연구 결과, 기존 인재의 새로운 역량 개발 중요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IBM 기업가치연구소(IBV)는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경영진은 AI와 자동화 도입의 결과로 향후 3년간 인력의 40%가 재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최신 글로벌 조사 연구에서 21일 밝혔다.

[사진=IBM]
[사진=IBM]

세계은행에 따르면 전 세계 노동 인구는 약 34억 명으로 이는 약 14억 명이 단기간에 재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한 국내 경영진이 재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비율도 40%로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국내 임원들이 꼽은 가장 중요한 인사 관련 문제는 ‘기존 직원의 새로운 역량 개발’이었다. 이와 함께 ‘급변하는 직원들의 요구’가 두 번째로 중요한 인사 문제로 꼽혔다. 반면 글로벌 임원들은 ‘기술 문맹’을 두 번째로 꼽았다.

‘AI 기반 자동화 세상에서의 업무 증강’ 연구에 따르면 모든 직급의 근로자가 생성형 AI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다국적 기업 경영진의 77%는 초급 단계의 직급에서는 이미 이 기술의 효과를 체감하고 있다고 답했다. 반면 임원이나 고위 관리직에서 이 기술의 효과를 보고 있다고 답변한 경영진은 22%에 불과했다.

한국IBM 컨설팅 김현정 대표는 “인재는 여전히 기업의 핵심 경쟁력이지만 AI가 기업의 모든 분야에 도입되면서 리더들은 인재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됐다”며 “어제의 인재로는 내일의 기업을 운영할 수 없으며 내일의 인재에게 어제의 업무 방식을 강요할 수 없다. HR 리더는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고 업무를 재설계하며 조직을 미래로 이끌어 나가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는 고용주와 직원 사이에 직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AI가 좀 더 많은 수동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를 맡을 준비가 돼 있는 가운데 아태 지역에서 설문에 참여한 직원의 46%는 ‘영향력 있는 업무에 참여하는 것’이 보상과 고용 안정성을 넘어 유연한 근무 방식, 성장 기회, 재정적 형평성보다 더 중요한 요소라고 답했다. 그러나 조사에 참여한 국내 경영진 중 과반수 이상은(52%) 직원들에게 ‘성장 기회’가 보상과 고용 안정성을 넘어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답변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