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클라우드 컴퓨팅 및 디지털 전환(DT) 전문 기업 이노그리드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디지털 기반 민관협력 지원을 위한 클라우드 운영관리 서비스 임대 및 기술 지원’ 사업을 단독 수주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진=이노그리드]
[사진=이노그리드]

해당 사업은 정부가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함으로써 기업 또는 민간 개발자(시빅해커)가 유용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국민들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추진된다. 특히 국가적인 사회문제나 디지털 장애 발생 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민간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사업 기간은 오는 12월까지이며 사업비는 약 10억 원이다.

앞서 이노그리드는 기업과 시빅해커가 클라우드 환경과 디지털 자원, 플랫폼 서비스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민관협력 지원 클라우드 플랫폼 포털’을 제공한 경험이 있다.

이번 사업에서 이노그리드는 민간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해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하고 트래픽 폭주 등 디지털 장애 발생에 대비한 기술지원을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안전하고 손쉬운 접근을 돕는 통합인증체계(SSO) 적용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의 안정적인 애플리케이션 배포·운영(DevOps) 환경 마련 ▲멀티 클라우드 운용을 위한 CMP 솔루션 도입 ▲신속하게 활용 가능한 서비스 API·오픈 소프트웨어·각종 데이터 제공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네이버클라우드, NHN클라우드, KT클라우드 등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CSAP)을 획득한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3사의 이용 환경을 이노그리드의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CMP)인 ‘탭클라우드잇’으로 운영·관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탭클라우드잇은 지능형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으로 국내에 출시된 CMP 제품 중 최다 통합 운영 모듈을 제공한다. 최다 기능을 보유한 AIOps 운영관리 엔진을 적용해 AI 기반의 지능형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자원 관리를 돕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의 현재 상태를 진단하고 용량과 비용을 최적화하는 등 맞춤형 관리가 가능하다. 클라우드별로 다른 UI 환경을 직관성이 뛰어난 동일한 UI를 적용했으며 클라우드의 상태를 시각화해 모니터링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하는 등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해당 사업이 완료되면 ‘공적 마스크 앱’이나 ‘코로나19 백신 예약 시스템’처럼 국민들의 수요가 급증하는 특정 이슈나 시기에 대국민 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노그리드 김명진 대표는 “갈수록 예기치 못한 자연재해나 사건·사고 등이 급증하고 있는 만큼 정부와 민간의 디지털 협업을 통한 발 빠른 선제 대응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노그리드의 클라우드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현실적으로 사업을 수행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