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상된 유연성과 확장성 지원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웨스턴디지털이 간소화된 NVMe 및 NVMe-oF 스토리지 도입을 지원하는 새로운 데이터센터 솔루션 4종을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울트라스타 DC SN655 NVMe SSD [사진=웨스턴디지털]
울트라스타 DC SN655 NVMe SSD [사진=웨스턴디지털]

이번에 공개된 신규 솔루션은 ▲‘오픈플렉스 데이터24 3200 NVMe-oF 스토리지 플랫폼’ ▲‘래피드플렉스 A2000 NVMe-oF 컨트롤러’ ▲‘래피드플렉스 C2000 NVMe-oF 컨트롤러’ ▲‘울트라스타 DC SN655 NVMe SSD’ 등이다.

신규 스토리지 솔루션 4종은 고객이 손쉽고 간편하게 NVMe 및 NVMe-oF를 도입할 수 있게끔 보다 높은 유연성과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웨스턴디지털은 데이터가 서버 이니시에이터에서 스토리지 타깃으로 이동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이더넷 케이블의 양쪽 엔드포인트에 대한 수직적 통합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기업이 됐다.

오픈플렉스 데이터24 3200 NVMe-oF 스토리지 플랫폼은 통합된 NVMe-oF 스토리지 플랫폼으로 NVMe 플래시 성능을 공유 스토리지 아키텍처로 확장한다. 컴퓨팅 시스템에서 스토리지 리소스를 분리해 이더넷으로 공유하면서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과 서버에서 활용 가능할 뿐 아니라 향상된 리소스 컨트롤과 확장성을 제공하며 별도의 오버프로비저닝 없이 강화된 스토리지 활용을 지원한다.

래피드플렉스 패브릭 브릿지 디바이스(FBD : Fabric Bridge Device)를 활용하는 오픈플렉스 데이터24 3200 NVMe-oF 스토리지 플랫폼은 별도의 스위치 없이 최대 6개 호스트 연결이 가능하다. 스위치가 활성화된 환경에서는 호스트와 플랫폼을 더욱 확장할 수 있으며 낮은 애플리케이션 지연성으로 수백 테라바이트부터 페타바이트에 이르는 스케일아웃 및 스케일업이 가능하다.

또한 오픈플렉스 데이터24 3200 NVMe-oF 스토리지 플랫폼은 RoCE(RDMA over Converged Ethernet) 외에도 TCP 연결을 지원한다. 2U 24 베이 플랫폼으로 제공되며 5년 제한 보증이 지원되는 오픈플렉스 데이터24 3200 NVMe-oF 스토리지 플랫폼은 저전력, 고가용성 및 엔터프라이즈급 신뢰성을 주요 특징으로 하며 단일 플랫폼에서 최대 368TB의 저지연 듀얼 포트 PCIe Gen 4.0 SSD를 제공한다.

래피드플렉스 패브릭 브릿지 디바이스 제품군은 이더넷 패브릭에서 확장 가능한 공유 스토리지를 기반으로 차세대 워크로드에 대응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스트럭처(SDI)를 자체적으로 구성하려는 OEM 및 ODM 등 대규모 조직에게 기초적인 기반을 제공한다.

새롭게 발표된 2세대 저전력 및 고성능 패브릭 브릿지 디바이스 제품군은 래피드플렉스 A2000 NVMe-oF 컨트롤러와 래피드플렉스 C2000 NVMe-oF 컨트롤러로 구성된다. 오픈플렉스 데이터24 3200 NVMe-oF 스토리지 플랫폼과 같은 플랫폼 사용 시 ‘래피드플렉스 C2000 NVMe-oF 컨트롤러’는 ‘래피드플렉스 A2000 NVMe-oF 컨트롤러’를 PCI 어댑터에 장착하는 역할을 한다.

래피드플렉스 솔루션 2종은 이더넷을 통해 PCI 버스를 전송하는 특유의 상태 머신으로 외부에서 연결된 SSD가 서버에 로컬로 부착된 것과 같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제품군은 16레인의 PCIe Gen 4.0에 연결되는 추가적인 100GbE 포트(총 2개 100Gb 이더넷 포트 탑재)로 성능을 2배로 향상시켰으며 NVMe 올플래시 어레이 안에 PCIe 루트 컴플렉스를 제공해 손쉬운 설치가 가능하다.

래피드플렉스 A2000 NVMe-oF 컨트롤러와 래피드플렉스 C2000 NVMe-oF 컨트롤러는 기존의 타깃 모드 기능에 이니시에이터 모드 기능이 추가돼 사용자는 NVMe-oF 연결성을 위해 서버에 기존 이더넷 NIC 대신 더욱 뛰어난 비용 및 전력 효율성을 지원하는 이니시에이터 카드를 활용할 수 있다.

울트라스타 DC SN655 NVMe SSD는 클라우드, OEM, 엔터프라이즈 고객에게 특화된 듀얼 포트 대용량 PCIe Gen 4.0 NVMe SSD로 분산형 스토리지, 오브젝트 스토리지, 스토리지 서버, 미션 크리티컬한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워크로드를 다루기 위한 고성능 대용량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수직 통합된 울트라스타 DC SN655 NVMe SSD는 기업의 높은 가용성 요구에 맞춰 지속적인 데이터 접근을 보장하는 단순하고 확장 가능한 단일 포트 및 이중 포트 경로를 제공한다. 또한 스토리지 및 혼합 워크로드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3.84TB부터 최대 15.36TB 용량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250만 시간의 MTBF(평균 무고장 시간 : Mean Time Between Failure)로 향상된 드라이브 신뢰성을 갖췄다.

울트라스타 DC SN655 NVMe SSD는 대규모 비정형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최대 100만 IOPS 랜덤 읽기 속도는 물론 업그레이드된 QoS을 제공한다. 또한 드롭인(drop-in) U.3 15mm 폼팩터로 제공되며 U.2 폼팩터와도 하위 호환될 뿐 아니라 필요할 때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력 손실 보호 기능과 엔드 투 엔드 데이터 경로 보호 기능 등 추가적인 엔터프라이즈 기능을 함께 보유하고 있다.

퓨처럼 그룹의 랜디 컨즈 시니어 전략 담당은 “NVMe-oF는 복수의 서버와 애플리케이션에 플래시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확장하는 동시에 NVMe SSD의 고성능까지 구현하는 만큼 최신 데이터센터 인프라의 혁신을 불러올 수 있다”며 “웨스턴디지털은 NVMe-oF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면서 개방형 표준과 생태계 전반의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다양한 활용 용도에 걸쳐 NVMe-oF 확산에 기여하기 좋은 위치에 있다”고 말했다.

웨스턴디지털 데이터센터 플랫폼 부문 커트 챈 부사장 겸 제너럴 매니저는 “데이터의 폭발적인 성장과 함께 분산형 NVMe 스토리지가 이제 현실이 되고 있다. 웨스턴디지털은 빠르게 변화는 워크로드 수요에 맞춰 확실한 성능을 제공하는 신뢰 가능한 SSD와 간소화된 NVMe-oF 솔루션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설계자들이 미래에 대응하며 스토리지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웨스턴디지털은 래피드플렉스와 울트라스타 솔루션을 오픈플렉스 데이터24 플랫폼에 결합하면서 혁신적인 차세대 플래시 공유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신규 오픈플렉스 데이터24 3200 NVMe-oF 스토리지 플랫폼, 래피드플렉스 A2000 NVMe-oF 컨트롤러, 래피드플렉스 C2000 NVMe-oF 컨트롤러, 울트라스타 DC SN655 NVMe SSD는 현재 샘플 출하 중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