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업스테이지는 한국어 데이터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고성능 LLM(거대 언어 모델) 개발을 통한 대한민국 LLM 독립을 위해 ‘1T 클럽’을 발족한다고 14일 밝혔다. ‘1T 클럽’은 ‘1 Trillion 토큰 클럽’을 줄인 것으로 텍스트, 책, 기사, 보고서, 논문 등 다양한 형태의 1억 단어 이상의 한국어 데이터를 기여하는 파트너사들로 구성된다.

[사진=업스테이지]
[사진=업스테이지]

1T 클럽은 한국어 데이터의 부족 문제 해결과 데이터 제공자와 모델 제작기업이 상생하는 생태계 확립으로 국내 LLM 독립을 이루기 위한 업스테이지의 도전이다. 업스테이지는 1T 클럽을 통해 한국어 데이터를 확보하고 공유함으로써 한국문화 정서를 담아낼 수 있는 고품질의 LLM을 개발한다. 이를 통해 국내 생성AI 다양한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에 활용, 인공지능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스테이지는 현재 20여개 언론사 및 기업, 학계 등 데이터 제공자들과 파트너십을 위한 긴밀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또한 다양한 업계 리딩 기업들과 프라이빗 LLM 구축 협의는 물론 한국어 LLM의 발전에 기여할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어 데이터는 대한민국 LLM 발전에 필수적인 자원이지만 현재 상당히 부족하고 저작권의 문제에도 직면했다. 외국어 중심으로 학습된 빅테크의 LLM들은 한국어 실력은 물론 정서나 지역적 정보에 취약해 국내 기업들이 활용할 프라이빗 LLM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업스테이지는 1T 클럽을 통해 한국의 AI 능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글로벌 AI 산업에서 한국이 선두 주자의 위치를 확립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특히 크롤링을 통한 AI 학습으로 인해 저작권 이슈 등 부작용이 발생하는 문제 해결은 물론, 데이터 제공자와 모델 제작자 모두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운영될 계획이다.

업스테이지는 1T 클럽에 참여하는 파트너사에게 데이터 제공량에 비례해 API 사용료를 할인해주고 LLM의 API 사업으로 창출될 수익을 공유하는 등 두가지 방식으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우선 전자인 API 사용료 할인의 경우 파트너사는 기여 토큰수에 비례해 업스테이지가 자체 제작하는 LLM의 API를 할인된 가격에 사용,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억 단어 분량의 토큰을 제공한 파트너사는 1억 토큰만큼의 API를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수익을 공유하는 ‘Profit Share 방식’은 업스테이지가 LLM의 API 사업으로 수익을 창출할 경우 그 중 일부를 파트너사들과 공유하는 방안으로 운영된다. 업스테이지는 LLM API 사업 수익의 일부를 재원으로 활용, 1T 클럽 수익 공유에 할당할 예정이다. 각 파트너사들은 자신이 기여한 데이터 양에 비례해 수익을 받을 수 있다.

업스테이지는 제공된 데이터의 보안과 개인정보보호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업스테이지는 파트너사들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모델의 한글 프리트레이닝 학습 용도로만 사용, 일반적인 지식과 글 요약, 정리 등의 능력만 가지게 되고 원문 추출은 불가능하도록 운용할 계획이다. 기타 용도로 사용하거나 외부로 유출하지 않는 것은 물론 자체적인 탈옥방지(Jailbreak Check) 기술을 통해 원문 유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계획이다.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는 "LLM은 오늘날 생성형 인공지능의 핵심 기술로, 국내 다양한 업계의 기업들도 고성능의 프라이빗 LLM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리는 '1T 클럽’을 통해 데이터 제공자들의 권익을 지키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문화 정서를 담아낼 수 있는 LLM을 개발해 국내 모든 기업이 AI발전의 수혜를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