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영상이해 초거대 AI 개발 기업 트웰브랩스는 글로벌 리서치 기업 CB인사이트가 첫 번째로 발표한 ‘세계 50대 생성 AI 스타트업’에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사진=트웰브랩스]
[사진=트웰브랩스]

CB인사이트는 챗GPT 등으로 촉발된 글로벌 생성 인공지능(AI) 시장 확장에 따라 지난 8일 ‘세계에서 가장 유망한 50대 생성 AI 스타트업’을 선정했다. CB인사이트는 독창성과 기술 참신성, 비즈니스 성과, 인재 수준과 R&D 실적, 투자 레코드, 시장 내 위치 등을 고려하여 해당 회사들을 수상자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세계 50대 생성 AI 스타트업에는 오픈AI, 미드저니, 허깅페이스, 코히어 등 최고의 AI 기업들이 선정됐다. 트웰브랩스는 이처럼 세계적인 생성 AI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이름을 올린 유일한 한국 회사다. 트웰브랩스는 앞서 CB인사이트가 선정한 ‘세계 100대 AI 기업’에도 선정된 바 있다.

지난 2021년 설립된 트웰브랩스는 영상 이해를 위한 초거대 AI 모델을 자체 개발하는 생성AI 스타트업이다. 영상 검색, 분류, 생성 등 첨단 AI 기술을 타 AI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API 형태로 개발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영상을 이해할 수 있는 멀티모달 신경망을 구축하는 것은 업계와 학계의 가장 오래되고 중요한 이슈라는 문제의식에서다.

앞서 트웰브랩스는 100여곳의 유니콘 기업을 배출한 실리콘밸리의 인덱스벤처스 등으로부터 1700만 달러(220억 원) 규모의 시드투자를 유치했다. 또한 ‘딥러닝 대모’라 불리는 세계적 AI석학 페이페이 리 스탠퍼드 교수와 생성 AI 근간이 되는 ‘트랜스포머’ 기술 발명자이자 코히어의 대표 에이단 고메즈 등을 자문단으로 편성하기도 했다.

트웰브랩스는 지난해 투자 유치 이후 오라클과 대규모 클라우드 파트너십을 통해 수천 개의 최신 AI 학습용 엔비디아 A100 및 H100 GPU를 확보했다. 트웰브랩스는 이를 기반으로 하반기에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오라클 클라우드 월드’ 등을 통해 영상 이해에 특화된 대규모 생성 AI 모델을 공개하고, 신규 API 기능들을 차례로 릴리즈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현재 전세계 100여개 국가의 글로벌 기업들과 1만명 이상의 엔지니어가 차세대 영상 기반 서비스를 만드는데 트웰브랩스의 기술을 이미 도입했거나 검토중이다.

트웰브랩스 이재성 대표는 “트웰브랩스가 인류가 진정 필요로 하는 멀티모달 AI 연구와 제품을 만들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글로벌 차원에서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 더욱 빠른 속도로 자체 개발한 API를 전세계 개발자들과 엔터프라이즈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모든 영상 애플리케이션들에 지능을 부여하고자 하며, 그 과정에서 우리나라의 AI 주권을 지키는데 일조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