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구글 클라우드는 카카오모빌리티가 구글 클라우드의 안토스 서비스 메시(ASM) 도입으로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한층 더 강화해 2년 연속 ‘구글 클라우드 데브옵스 어워즈(Google Cloud DevOps Awards)’를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구글 클라우드]
[사진=구글 클라우드]

올해로 2회를 맞은 구글 클라우드 데브옵스 어워즈는 전 세계 구글 클라우드 고객 중 데브옵스 부문에서 탁월한 기술 역량과 조직 운영을 통해 우수한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한 기업에 수여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구글 쿠버네티스 엔진(GKE)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재해복구 환경을 구한다. 제1회 구글 클라우드 데브옵스 어워즈에서 한국 기업 중 유일하게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데브옵스 팀은 2021년부터 자사 애플리케이션을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로 재구조화하고 구글 클라우드로 워크로드를 이전하기 시작했다. 2022년에는 구글 클라우드 및 메가존소프트와 긴밀한 협업을 바탕으로 GKE 클러스터를 구현해 핵심 애플리케이션을 성공적으로 이전했다. 기존 서비스를 현대화하며 온프레미스 환경과 구글 클라우드를 아우르는 새로운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완성했다.

특히 API는 마이크로서비스를 이용자에게 탄력적, 안정적으로 제공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API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으로 구글 클라우드의 안토스 서비스 메시를 도입했다. ASM은 이스티오(Istio) 기반 완전 관리형 서비스 메시 솔루션으로 서비스 간 트래픽 관리,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문제 해결 및 성능 개선을 지원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서비스 간 복잡한 관계를 손쉽게 관리하고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의 모든 이점을 효과적으로 누릴 수 있게 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ASM을 사용해 애플리케이션 배포 환경을 대폭 개선했다. 기존 배포 방식의 경우 포드(pod)를 새로 확장할 때마다 배포 시간이 소요됐다. 안토스 서비스 메시 도입 후에는 전체 신규 포드에 대한 트래픽 전환이 한 번에 가능해 개발자는 배포 시간을 기다릴 필요 없이 애플리케이션 출시 일정을 최적화할 수 있었다.

ASM은 제로 트러스트 모델 기반 다양한 보안 도구와 기능을 제공하며 누가 어떤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지 액세스 권한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개발팀은 ASM을 적용해 제로 트러스트 원칙에 입각한 API 보안 수준을 달성했다. 또한 상호 TLS를 사용해 서비스 간 모든 통신의 암호화 및 인증을 손쉽게 구현했다.

이외에도 카카오모빌리티는 구글 클라우드의 이벤트 관리 서비스(EMS)를 활용해 명절, 연휴 등 트래픽 급증이 예상되는 시기에도 인프라 안정성과 서비스 가용성을 보장한다. 구글 클라우드 팀과 함께 다양한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 및 모의 훈련 또한 실시 중이다.

유승일 카카오모빌리티 CTO는 “안토스 서비스 메시와 구글 쿠버네티스 엔진을 통해 당사의 서비스 환경을 한 차원 높은 수준으로 진화시키고, 보안 수준 역시 향상시킬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구글 클라우드와 긴밀히 협업하며 인프라 환경을 계속해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강형준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사장은 “구글 클라우드는 업계 선도적인 오픈소스 기술을 바탕으로 안토스, 구글 쿠버네티스 엔진 등 강력한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많은 국내 기업이 확장성, 안정성, 비용 효율성 등 구글 클라우드 인프라의 강점을 백분 활용해 글로벌 수준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구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