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IC 설계 검증 플랫폼…빠른 AI 의사결정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지멘스 EDA 사업부는 AI 기반 지능형 IC 설계 검증 플랫폼인 ‘솔리도 디자인 인바이런먼트(Solido Design Environment)’ 소프트웨어를 출시한다고 9일 밝혔다.

[사진=지멘스]
[사진=지멘스]

이 소프트웨어는 인공지능(AI) 기반의 클라우드 지원 IC 설계 및 검증 솔루션으로서 설계 팀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전력, 성능, 수율 및 신뢰성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는 것을 넘어 이를 상회하면서도 타임투마켓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무선, 자동차, 고성능 컴퓨팅(HPC) 및 사물인터넷(IoT)과 같은 산업 전반에 걸쳐 강력하고 고도로 차별화된 애플리케이션이 요구되면서 설계의 복잡성이 엄청나게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해 IC 엔지니어링 팀이 이에 적응할 필요성은 갈수록 더 커지는 추세다.

지멘스의 새로운 솔리도 디자인 인바이런먼트 소프트웨어는 회로 디자이너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개발됐다. 커스텀 IC의 설계 및 검증을 위한 통일된 접근 방식을 제공해 디자이너가 전반적인 설계 품질을 높이고 타임투마켓을 단축시키는 한편 상호의존적인 절충사항들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멘스의 지능형 커스텀 IC 검증 플랫폼에 가장 최근 추가된 솔리도 디자인 인바이런먼트 소프트웨어는 AI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클라우드 구축 준비가 돼 있다. 솔리도 디자인 인바이런먼트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포괄적인 단일 콕핏은 공칭 분석 및 변동인식 분석 작업을 처리하며 여기에는 SPICE 수준의 회로 시뮬레이션 설정, 측정 및 회귀 분석은 물론 파형 및 통계결과 분석 기능이 포함돼 있다.

이 솔루션은 AI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가 최적화 경로를 파악해 회로 전력, 성능 및 면적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생산 정확도가 높은 통계적 수율 분석 작업을 완전탐색 방법의 몇 분의 일에 불과한 시간 내에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새로운 가산학습 기술을 갖추고 설계 및 검증 팀의 실적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며 보유 AI 모델을 사용해 보다 스마트하고 빠른 AI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솔리도 디자인 인바이런먼트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첨단 기능을 통해 최대 6 시그마에 달하는 검증 정확도와 보다 높은 수율을 완전탐색 몬테카를로 방식보다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달성하면서도 그 범위와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의 커스텀 IC 검증 부문 제너럴 매니저인 아밋 굽타 부사장은 “반도체 콘텐츠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극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엔지니어링 팀은 설계 복잡성 및 변동 효과의 증가 추세에 적응하면서 전력, 성능, 면적 및 수율 목표도 충족시켜야 한다. 사인오프 변동 분석을 위한 최첨단 AI 기술이 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지능형 설계 환경에 완벽하게 통합된 솔리도 디자인 인바이런먼트 소프트웨어는 커스텀 IC 설계의 혁신으로서 스탠다드 셀, 메모리 및 아날로그 IP 설계 팀에게 획기적인 이점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세계 최고의 첨단 메모리 및 센서 기술 공급사 중 하나인 SK하이닉스는 이 새로운 솔루션을 평가해 설계 회로 최적화 업무 TAT를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칩 크기 감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SK하이닉스 도창호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부사장은 “검증 정확도와 턴어라운드 시간은 차세대 메모리 기술을 개발함에 있어 설계 흐름의 핵심적인 요소”라며 “지멘스의 솔리도 디자인 인바이런먼트는 완전탐색 정확도의 변동분석 기능과 함께 자사 환경에 최적화 기능과 리포트를 제공하고 AFS와 연동해 획기적인 턴어라운드 시간 단축은 물론 효율성을 극대화한 토털 솔루션임이 증명됐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