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영 교수팀, DAC “공학 부문 최고 발표상 수상”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KAIST는 전기및전자공학부 김주영 교수 연구팀이 챗GPT에 핵심으로 사용되는 거대 언어 모델의 추론 연산을 효율적으로 가속하는 AI 반도체를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DAC 학회에서 문승재(박사과정)가 수상하는 모습 [사진=KAIST]
DAC 학회에서 문승재(박사과정)가 수상하는 모습 [사진=KAIST]

연구팀이 개발한 AI 반도체 ‘LPU(Latency Processing Unit)’는 거대 언어 모델의 추론 연산을 효율적으로 가속한다. 메모리 대역폭 사용을 극대화하고 추론에 필요한 모든 연산을 고속으로 수행 가능한 연산 엔진을 갖춘 AI 반도체로 자체 네트워킹을 내장해 다수개 가속기로 확장이 용이하다.

이 LPU 기반의 가속 어플라이언스 서버는 업계 최고의 고성능 GPU인 엔비디아 A100 기반 슈퍼컴퓨터보다 성능은 최대 50%, 가격 대비 성능은 2.4배 높였다. 이는 최근 급격하게 생성형 AI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센터에서 고성능 GPU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팀이 개발한 LPU 칩과 가속 어플라이언스 [사진=KAIST]
연구팀이 개발한 LPU 칩과 가속 어플라이언스 [사진=KAIST]

이번 연구는 김주영 교수의 창업기업인 하이퍼엑셀에서 수행했으며 미국시간 7월 12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된 국제 반도체 설계 자동화 학회(DAC : Design Automation Conference)에서 공학 부문 최고 발표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DAC는 국제 반도체 설계 분야의 대표 학회로 특히 전자 설계 자동화(EDA : Electronic Design Automation)와 반도체 설계자산(IP : Semiconductor Intellectual Property) 기술 관련해 세계적인 반도체 설계 기술을 선보이는 학회다. DAC에는 인텔, 엔비디아, AMD,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삼성, TSMC 등 세계적인 반도체 설계 기업이 참가하며 하버드대학교, MIT, 스탠퍼드대학교 등 세계 최고의 대학도 많이 참가하고 있다.

세계적인 반도체 기술들 사이에서 김 교수팀이 거대 언어 모델을 위한 AI 반도체 기술로 유일하게 수상한 것은 매우 의미가 크다. 이번 수상으로 거대 언어 모델의 추론에 필요한 막대한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AI 반도체 솔루션으로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은 것이다.

KAIST 김주영 교수는 “미래 거대 인공지능 연산을 위한 새로운 프로세서 ‘LPU’로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고 빅테크 기업들의 기술력보다 우위를 선점하겠다”며 큰 포부를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