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업스테이지는 자사가 개발한 생성 AI 모델이 머신러닝 플랫폼 허깅페이스에서 운영하는 ‘오픈 LLM 리더보드’ 평가 점수에서 72.3점을 획득, 챗GPT의 기반 GPT-3.5 성능을 뛰어넘고 1위를 차지했다고 1일 밝혔다.

[사진=업스테이지]
[사진=업스테이지]

허깅페이스 오픈 LLM 리더보드는 오픈소스 생성 AI 모델의 바로미터로 꼽힌다. 전 세계 500여개의 오픈 모델들이 추론과 상식 능력, 언어 이해 종합능력 및 환각현상(할루시네이션) 방지 등 4가지 지표의 평균 점수로 경쟁, 공신력 있는 순위가 매겨진다.

앞서 지난 달 업스테이지가 허깅페이스를 통해 공개한 30B(300억) 매개변수 모델은 평균 67점을 획득했다. 같은 날 발표된 메타의 ‘라마(LLaMA) 2’ 70B 모델을 추월하고 국내 LLM 최초로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업스테이지는 더 많은 데이터로 최신 라마 2 70B(700억) 매개변수 기반으로 파인튜닝한 모델을 내놓았다. 새롭게 공개된 업스테이지 70B 모델은 리더보드 평가에서 72.3점을 기록, 라마2 발표 이후 순위를 차지한 미국 스테빌리티 AI의 ‘스테이블 벨루가2’ 모델(71.4점)을 뛰어넘고 세계 1위 재탈환했다.

특히 업스테이지의 최신 모델은 챗GPT의 기반이 되는 GPT-3.5의 벤치마크 평가(71.9점) 점수를 넘겼다. 허깅페이스 리더보드 기준 GPT-3.5의 점수를 능가한 사례는 업스테이지가 최초다. 토종 스타트업이 개발한 소형 LLM이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초거대 모델과 견주어도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업스테이지는 AI 올림픽으로 불리는 ‘캐글(Kaggle)’ 경진대회와 국제 학회 논문상 등을 휩쓴 최고의 인력을 투입, 두 달여 만에 GPT-3.5를 상회하는 모델을 개발했다. 한국어 자연어이해(NLU) 평가 데이터셋 ‘클루(KLUE)’를 구축하고, OCR 세계대회 ICDAR에서 4개종목 우승, 생성 AI 서비스 ‘AskUp’ 운영으로 축적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및 파인튜닝 노하우 등 업스테이지만의 차별화된 기술 자산을 총 결집한 결과다.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인정받은 자사의 AI 모델 상용화를 통해 본격적인 ‘프라이빗(Private) AI’ 시장 개척에 나선다. 프라이빗AI는 기업 내부 데이터만 학습해 정보 유출을 막고 잘못된 정보를 생성하는 환각 현상을 방지하는데 특화된 솔루션이다. 보안 이슈 등으로 생성 AI 도입을 주저하는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대체재로 각광받고 있다.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는 “업스테이지의 생성 AI 모델이 챗GPT를 능가하는 성능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인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압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프라이빗AI 시장 지배력 강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