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L-D 등급까지 자동차 기능 안전 애플리케이션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가 업계 최초로 자동차 품질 등급을 획득한 통합 핫스왑 및 아이디얼-다이오드 컨트롤러인 STPM801을 출시해 기능 안전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

[사진=ST]
[사진=ST]

아이디얼-다이오드 컨트롤러는 역 입력보호 및 출력전압 홀드업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쇼트키 다이오드를 대체해 외부 모스펫(MOSFET)을 구동한다.

모스펫 전반의 전압 강하를 줄임으로써 쇼트키 다이오드의 순방향 전압에 비해 정상동작 중 전력손실을 줄이게 된다. 역 전압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전원 장애, 브라운아웃 또는 입력 단락과 같은 결함 등이 발생하면, 모스펫을 턴오프해 역 전류 과도현상을 차단한다.

또한 아이디얼-다이오드 컨트롤러 회로는 자율주행 및 ADAS과 같은 안전 필수 장비에 중단 없이 전원공급이 이뤄지도록 메인 배터리와 백업 배터리 간의 스위칭을 지원하는 전원 오링을 제공한다.

통합 핫스왑 컨트롤러는 2차측 외부 N-채널 모스펫을 구동해 핫스왑 이벤트 중 부하를 보호한다. 소프트-스타트 기능은 높은 돌입 전류를 방지하기 위해 정전류에서 게이트에 연결된 해당 값의 커패시터를 충전하며, 이는 2차측 모스펫의 턴온 과도현상을 제어한다. 과전압 및 저전압 핀은 입력 전압이 지정된 임계값을 벗어날 때마다 출력전압을 차단한다.

또한 STPM801은 ISO 26262에 따라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D 등급까지의 기능 안전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하는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보호 기능과 모니터링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기능은 5x5mm VFQFN-32 풋프린트의 패키지로 제공돼 PCB 공간을 줄이는 것은 물론 필요한 외부 부품 수를 최소화해준다.

STPM801은 4~65V의 공급전압에서 25µA의 대기전류로 동작하며 차량이 턴오프됐을 때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하고 자동차의 전기적 위험에 대한 내성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존 및 차체의 ECU, ADAS ECU, 고성능 컴퓨팅 ECU, 인포테인먼트 ECU, 리던던트 전력분배 시스템, 듀얼 배터리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