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범위한 구성의 대규모 확장성 및 향상된 총 소유 비용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솔리다임(Solidigm)이 업계 최초로 신규 데이터센터용 QLC SSD ‘솔리다임 D5-P5336’을 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사진=솔리다임]
[사진=솔리다임]

솔리다임 D5-P5336은 7.68TB부터 최대 61.44TB의 용량으로 제공되며 전체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어레이 대비 동일 공간에 최대 6배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솔리다임 전략 기획 및 마케팅 부사장 그레그 맷슨(Greg Matson)은 “인공지능(AI)과 같은 최신 워크로드와 5G 기능이 스토리지 환경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며 “기업은 저렴하고 대용량 데이터 세트(data set)를 효율적으로 저장하며 빠른 속도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보다 큰 스토리지를 필요로 하는데 D5-P5336은 제품 가치, 용량 및 성능 세 가지 측면을 모두 충족시키는 제품”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QLC는 HDD 대비 6배, TLC SSD대비 2배 더 많은 데이터를 TLC 속도로 동일한 공간에 저장할 수 있어 매우 경제적”이라고 덧붙였다.

코어부터 에지까지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솔리다임 D5-P5336의 읽기 성능은 현재 시장에서 최적화된 옵션인 최신 트리플 레벨 셀(TLC : Triple-Level Cell) SSD의 일부 성능을 능가한다. 특히 AI, 머신러닝,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스케일 아웃 NAS(scale-out network attached storage) 및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전부 공간 제약 없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처리하는 읽기 집약적인 워크로드다.

솔리다임 D5-P5336은 대용량으로 물리적인 저장 공간을 줄여 All-TLC 어레이, SAS HDD 어레이 또는 하이브리드 어레이보다 낮은 총 소유 비용과 지속 가능한 인프라를 지원한다. 

바스트 데이터(VAST Data)의 경영 부사장 에이버리 팜(Avery Pham)은 “수년간 SSD, 특히 QLC의 내구성과 신뢰성에 대한 논쟁은 솔리다임 D5-P5336이 마무리 짓게 될 것”이라며 “AI 및 머신러닝부터 오브젝트 스토리지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솔리다임 D5-P5336의 상당한 이점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치타 레이드 스토리지(Cheetah RAID Storage) 더그 엠비(Doug Emby) 영업 및 사업개발 부사장은 “오늘날 에지 워크로드의 주요 제약은 레이턴시(latency)가 아닌 대역폭의 한계”라며 “솔리다임 D5-P5336 QLC SSD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용량, 성능 및 신뢰성을 제공하고 이 제품은 자사의 고성능 서버와 원활하게 통합돼 에지 솔루션의 효율적인 구축에 매우 적합하다”고 밝혔다.

한편 D5-P5336은 E1.L 폼팩터로 최대 30.72TB의 용량을 제공하며 올해 하반기에는 U.2 및 E1.L. 모두 최대 61.44TB까지 확장된 가용성을 제공한다. 또한 솔리다임은 2024년 상반기에 최대 30.72TB의 E3.S 폼팩터를 출시할 예정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