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업스테이지는 자사가 개발한 AI 모델이 허깅페이스에서 운영하는 오픈 LLM 리더보드에서 2위를 차지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업스테이지]
[사진=업스테이지]

허깅페이스는 다양한 언어와 산업에 대한 거대언어모델을 제공하는 글로벌 AI 플랫폼이다. OpenAI 챗GPT, 구글의 바드 등 초거대AI 모델들과 비견되는 300여개가 넘는 AI 모델들이 허깅페이스의 Open LLM 리더보드에서 경쟁하고 있다. 매일 수십개의 대표 AI 모델들의 업데이트되며 경쟁이 이뤄지는 리더보드는 모델의 추론과 상식능력 뿐 아니라 언어이해 종합능력과 환각현상(할루시네이션) 방지 등 생성AI 평가에 꼭 필요한 4가지 지표의 평가 점수 평균으로 최종 순위를 결정한다.

업스테이지는 이달 초 자체 구축한 모델을 허깅페이스의 리더보드에 제출, 성능을 평가받았다. 업스테이지 모델은 메타가 직접 공개한 ‘라마2’ 70B 모델에 이어 평균 64.7점으로 2위를 차지했다. 이는 30B(300억)매개변수 모델 최고의 순위로 라마2의 절반도 안되는 사이즈이다.

특히 업스테이지의 모델은 비교적 작은 모델 사이즈에도 생성AI의 문제점 중 하나인 환각현상 방지 지표에서는 56.5점을 기록하며 메타의 최신 ‘라마2’ 모델의 52.8점의 평가를 뛰어넘는 결과를 기록했다.

이 모델은 라마2를 제외한 메타, MS 등 빅테크 기업이 만든 모델과 Stability AI, 데이터브릭스 등 글로벌 AI/LLM 대표 기업의 모델을 포함, 몇 달간 1, 2위를 지키던 UAE 기술혁신연구소의 ‘팰컨’ 모델 대비 평균 10%가량 높은 성적으로 2위를 기록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업스테이지의 AI 기술력이 지금 가장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생성AI 글로벌 톱 플랫폼의 평가에서도 세계 최고의 성과를 거둬 무척 기쁘다”며 “이번에 입증된 업스테이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기업은 물론 전세계 모든 기업들이AI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