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M32 USB PD 마이크로컨트롤러로 타입-C PD 채택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가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MCU)용 STM32Cube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에 USB 타입-C 커넥터 시스템 인터페이스(UCSI : USB Type-C® Connector System Interface) 라이브러리를 추가하고 USB-C PD(Power Delivery)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하도록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사진=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사진=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X-CUBE-UCSI는 즉시 사용 가능한 하드웨어 및 펌웨어 예제를 제공하는 턴키 UCSI 인증 솔루션으로 STM32 MCU를 UCSI PD 컨트롤러로 사용해 표준화된 통신을 구현한다. 이는 사용자가 손쉽게 복사 및 붙여넣을 수 있는 설계로 부품원가(BoM)에도 최적화돼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MCU를 메인 시스템 프로세서에 연결하고 UCSI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운영체제와 정보를 교환하는 동시에 USB-C 연결 및 PD 프로토콜을 제어하도록 해준다. SoC(System-on-Chip)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또는 STM32MP 마이크로프로세서와 같은 메인 프로세서는 UCSI 운영체제 정책 관리자(OPM : Operating System Policy Manager) 역할을 수행한다.

STM32 MCU에 탑재된 PD 컨트롤러는 UCSI 플랫폼 정책 관리자(PPM : Platform Policy Manager) 역할을 한다. 필수 USB 타입-C PD(UCPD) 주변장치는 다양한 STM32 MCU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가장 저렴한 비용의 STM32G0 제품라인은 PD 기능을 처리하는 전용 MPU에 가장 이상적인 적은 핀 수의 컴패니언 칩이다.

또한 이 소프트웨어는 생산 라인에서는 물론, 애플리케이션의 수명주기 동안 메인 프로세서를 통해 STM32 MCU 펌웨어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메인 프로세서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나 리눅스(Linux) 커뮤니티가 제공하는 UCSI 드라이버와 관련 명령을 사용해 PD 컨트롤러와 데이터를 교환한다. 이를 통해 개발 시간을 단축할 뿐만 아니라 USB-C 기기 간의 상호 운용성을 확장하면서 이 기술이 제공하는 최신 적용 사례를 지원한다.

X-CUBE-UCSI STM32Cube 확장판 소프트웨어는 개발자들이 USB PD DRP(Dual-Role Power)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것 외에도 대체 모드(Alternate-Mode) 명령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신속하게 개발에 착수하도록 해주는 USB 인증(TID 8088) 디스커버리 보드(Discovery Board) STM32MP135F-DK는 기본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로 STM32MP135가 포함돼 있으며 UCSI PD 컨트롤러로 STM32G071 MCU가 연결돼 있다. 이 보드는 ST의 USB 타입-C 고전압 포트 보호 IC인 TCPP03-M20도 갖추고 있다.

한편 ST의 UCPD 컨트롤러 주변장치를 온칩에 구현한 500개 이상의 표준 STM32 MCU가 현재 공급되고 있으며 STM32 MCU의 풍부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기능은 메인 프로세서에서 지원하지 않는 추가 기능을 구현하는 포트 확장기와 같은 유연성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