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업스테이지는 구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으로 주최해 인공지능(AI) 강국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함께 준비하고 미래 방향성을 모색하는 ‘과기정통부-구글 인공지능위크 2023’ 행사에 참석한다고 13일 밝혔다.

[사진=업스테이지]
[사진=업스테이지]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구글이 협력해 한국에서 처음으로 진행하는 AI 컨퍼런스다. 이번 행사는 구글과의 연구개발 협력을 강화하고 우리나라 우수 인력을 글로벌 수준의 인재로 성장하는 것을 지원하는 등 국내 AI 산업의 외연을 확장하고 글로벌화하기 위해 준비됐다.

‘AI for Everyone’을 주제로 한 행사 첫날, AskUp 운영사 이활석 업스테이지 CTO가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강연을 진행한다. 이활석 CTO는 '업스테이지가 본 생성형 AI 시장의 발전과 비즈니스 기회'를 주제로 생성 AI의 발전과 국내 현황, 그리고 AskUp을 통한 업스테이지의 노력과 역할을 설명한다.

특히 LLM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이나 보조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ssLLM(small scale LLM)의 필요성 및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청사진을 제시한다.

또한 이활석 CTO는 자사의 대표 어플리케이션으로 카톡과 라인 등 메신저를 통해 손쉽게 생성 AI를 활용할 수 있는 AskUp과 생성 AI와 검색 및 추천 기술(Search+Suggest)을 활용, 초개인화된 추천을 채팅의 형태로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 ‘AskUp Seargest’를 소개한다.

AskUp Seargest는 현재 챗AI에서 존재하는 최신 정보에 대한 제한과 개인화가 어렵다는 단점을 AskUp을 직접 운영하며 쌓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및 파인튜닝 노하우를 통해 극복한다. 업스테이지가 보유한 검색 및 추천 기술을 통해 초개인화된 최신의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이활석 CTO는 “트랜스포머 모델을 통해 생성 AI의 가능성을 연 구글과 함께 인공지능위크 2023 행사에 참여하게 되어 영광이다”며 “앞으로도 업스테이지는 구글 등 다양한 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생성 AI의 활용성을 더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축하기 위해 더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의 축사가 진행됐다. 이어지는 기조연설에는 요시 마티아스 구글 엔지니어링 및 리서치 VP와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장병탁 서울대 교수, 조준희 한국소프트웨어산업 협회장이 차례로 책임 있는 AI에 대한 노력 및 대한민국 AI 역량의 비전을 제시한다.

이어 패널토론 및 업스테이지의 발표 등을 통해 대한민국 AI 업계의 동향을 공유하고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 참석자들은 이틀간 행사장에 마련된 최신 AI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데모존 등을 통해 기술에 대한 이해도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과기정통부-구글 인공지능위크’는 3일간 각각 ‘AI for Everyone’, ‘AI for Business’, ‘AI for Student’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첫날은 구글 및 대한민국의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AI 분야 최신 연구 동향 및 발전 방향성에 대해 논의한다. 둘째 날은 구글의 최대 연례 개발자 행사 ‘Google I/O 2023’에서 발표된 내용 중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 머신러닝, 클라우드 솔루션 등을 다룬다.

행사 마지막 날은 AI 및 머신러닝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을 위해 채용 박람회를 열고 구글 대학생 개발자 대상의 국제 경진대회 우수작 쇼케이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