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김승훈 기자] 글로벌 소형모듈원전(SMR) 시장 선도를 위해 정부와 산업계가 한 팀이 돼 SMR 개발과 해외시장 진출을 함께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오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민관합동 SMR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갖고 참여 기관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SMR 얼라이언스에는 한국수력원자력, 에너지경제연구원, 수은, 무보 등 정부 및 공공기관 11곳과 SK(주), GS에너지, 삼성물산, 대우건설, GS건설, 두산에너빌리티 등 31개 기업 등 42개 기관이 참여한다.

SMR 얼라이언스는 소형모듈원전 분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략 수립과 제도기반 조성을 위한 구체적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맡는다.

SMR은 기존 대형원전보다 발전 용량과 크기를 줄인 500메가와트(㎿)급 이하의 원전이다. 복잡한 안전장치 없이도 자연적 공기 순환·대류를 통한 피동형 냉각이 가능해 안전성이 높다. 공장에서 모듈을 제작해 발전소 부지로 운송, 설치하는 간소한 방식으로 경제성 또한 높으며 필요한 부지 규모도 작다.

특히, SMR은 탄소배출이 없는 전원으로서 전세계 주요국에서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한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각광받으면서 2035년 85GW, 2050년까지 최대 140GW의 누적 수요가 전망되고 있다.

SMR 얼라이언스는 출범 이후 워킹그룹(WG)별 사업모델 및 제도개선 건의사항을 마련해 내년 상반기 중 SMR협회 출범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계통 부담에서 자유롭고 탄소 배출도 없으며 수소와 열도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는 SMR은 주요 생산시설과 결합돼 분산형 에너지의 전형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며 "정부는 안전성을 최우선의 가치로 유지하면서 SMR 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정비, 기술개발, 인력양성, 세제지원 등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회장사인 장동현 SK 대표는 “민간과 정부, 공공기관이 한데 모여 의미있는 첫걸음을 떼었다”며 “SMR 얼라이언스는 SMR이 청정 에너지원으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국민 수용성과 제도 개선, 산업 육성책 마련 등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 부회장은 또 “글로벌 시장에서도 공급망 구성과 사업 참여 등 SMR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힘을 합치겠다”고 덧붙였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