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SW의 비정형 객체 탐지 성능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방법 제안

비정형 객체 탐지 성능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방법 제안 [사진=라이드플럭스]

[테크월드뉴스=김승훈 기자] 도심 완전 자율주행 딥테크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대표 박중희)가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인공지능 학회 ‘CVPR 2023’에 자율주행 차량의 인지 기술 향상을 주제로 자체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이하 CVPR) 학회는 매년 애플, 구글 등 세계적인 IT 기업과 연구기관들의 논문을 선정해 인공지능 분야의 새로운 기술과 연구 성과를 공유한다. 자율주행 업계에서도 웨이모, 테슬라, 모셔널(Motional), 죽스(ZooX) 등 글로벌 리딩 기업들이 다수 참여한다.

라이드플럭스는 이번 학회에서 ‘Balanced Energy Regularization Loss for Out-of-distribution Detection’을 주제로 인공지능 SW의 비정형 객체 탐지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학습 방법을 제안했다.

비정형 객체 탐지 기술은 완전 자율주행차가 복잡한 도심 환경의 도로 상황을 보다 정확하게 인지하고, 돌발 상황에 안전하게 대응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다.

인공지능이 미리 학습하지 않은 객체는 장애물로 인식되지 않거나 잘못 인식되는 경우가 있어 보다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해 인지 기능이 더욱 향상되어야 한다.

라이드플럭스가 제안한 새로운 학습 방법은 기존에 연구된 벤치마크 데이터의 알고리즘 성능 평가에서 세계 최고점을 기록했다.

논문의 공동저자인 정하욱 라이드플럭스 부대표는 “이번 연구 성과는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의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누구나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기술 고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