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SK텔레콤(SKT)은 2022년 사회적 가치 측정 결과 2조 4927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 2021년 2조 1062억원 대비 18.4% 높은 성과를 거뒀다고 8일 밝혔다.

[사진=SKT]
[사진=SKT]

SKT의 전년 대비 성장세는 AI 돌봄과 AI콜 등 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난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보이스피싱 수발신을 차단해 고객의 피해를 줄이는 기술 등이 견인했다.

SKT는 자사가 보유한 ICT 인프라와 고객 접점을 활용해 사회 안전망 구축과 온실가스 감축 등 다양한 방면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18년부터는 사회적 가치를 화폐화해 측정하고 있다.

SKT는 주요 제품∙서비스 영역 지표들의 SV측정 산식을 자사 뉴스룸에 공개해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고 신뢰도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SKT의 ‘22년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는 영역별로 ▲’경제간접 기여성과’가 전년 대비 0.3% 증가한 1조 9277억 원 ▲’환경성과’는 2.7% 감소한 -1111억 원 ▲’사회성과’는 131.3% 증가한 6761억 원으로 집계됐다.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고용 확대와 사업군별 경영실적 등을 통해 2021년 수준을 유지했다. 환경성과는 5G망 확대 등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를 진행 중인 상황에서 에너지 효율화 및 재생 에너지 적용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대한 유지했다.

SKT는 온실가스 배출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네트워크 장비의 통합을 비롯해 고효율 통신장비 개발 및 도입, 사옥 냉난방 조절 등 온실가스 저감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사회성과는 제품∙서비스, 노동, 동반성장, 사회공헌 성과를 총망라하는 지표다. SKT의 ‘AI 컴퍼니’ 비전과 연계한 ICT 기술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긍정적인 가치를 전하며 전년 대비 131.3% 성장했다.

지자체와 치매안심센터 등을 중심으로 제공하는 AI 돌봄 및 AI콜 서비스는 2019년 서비스 개시 시점보다 15배 이상 늘어난 5만여명에게 제공 중이다. 사용자들의 안부 확인 및 생활지원사들의 돌봄 업무 효율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SKT는 2018년 이후로 5년 동안 꾸준히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측정하며 이를 바탕으로 사내업무 및 구성원 인식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조직 KPI 평가에 SV(사회적 가치) 측정 성과 반영 ▲투자 의사결정 시 ESG 요소 검토 프로세스 도입 ▲모바일 영수증 제공 ▲온라인 배당조회 도입을 통한 주주 소통 강화 및 친환경 경영 실천이 대표적이다.

박용주 SK텔레콤 ESG담당은 “사회적 가치 측정을 통해 쌓아온 ESG 역량을 바탕으로 정부, 지자체, 기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여 선한 영향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