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25억 달러 투자...K콘텐츠 위기?기회?
넷플릭스의 지난 5년간 경제효과 5조 6천억 원
국내 OTT자구책 골몰...세액공제 지원 시급

[테크월드뉴스=서용하 기자] 오징어 게임,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더 글로리 등 K콘텐츠가 연타석 흥행 돌풍을 일으키며 전 세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넷플릭스로부터 4년간 25억 달러 (약 3조 3000억 원)의 투자 유치를 끌어내 흥행 열풍에 불을 댕겼다. 다만 해외자본에 대한 높은 의존도로 K-콘텐츠 제작사가 해외 OTT 의 하청 기지로 전락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동시에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위기는 곧 기회가 될 수 있다며 K-콘텐츠가 주목받고 있는 지금이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적 대응을 세울 적기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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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트리밍 생태계 2016년부터 본격 시작··· 넷플릭스 국내 최초 선점

OTT 시장 변화 양상을 총 3기로 나눠 ▲OTT산업 형성기 ▲OTT성장기 ▲OTT 산업 변곡점으로 구분할 수 있다.

OTT 산업형성기에는 유투브로 인해 1인 미디어 시장이 활성화됐고 iptv도입으로 VOD서비스 확산, SVOD에 대한 간접적인 경험을 축적했다.

OTT 성장기인 2016년부터 2020년까지는 사드 영향으로 중국 자본이 국내에 유입되지 못하던 시기에 넷플릭스가 국내에 진출했다. 이로 인해 콘텐츠 제작 시장에서 넷플릭스에 대한 의존도가 급상승했다. 웨이브, 티빙, 왓챠 등 국내 사업자의 진입도 이 시기에 이뤄졌다.

2020년 이후 코로나로 인해 OTT산업이 변곡점을 맞이했다. 코로나로 실내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아져 OTT서비스 이용량이 급증했고 디즈니, 애플 등 글로벌 사업자의 국내 진출도 본격화된 시기였다.

코로나 이후 급격한 OTT이용량 및 SVOD 가입자 증가는 2022년 전후로 급격히 완만해졌다. 거리 두기 해제로 OTT 성장이 정체됐고 글로벌 사업자 투자로 K-콘텐츠 정체성이 모호해져 글로벌화 필요성이 증대된 시기이기도 했다.

지난 4월24일(현지시각) 미국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상당한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업계에서는 넷플릭스가 한국 콘텐츠에 대규모 투자하는 이유로 향후 한국 콘텐츠 시장 장악력을 높이려는 의도가 숨겨져 있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어나기도 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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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의 25억 달러 국내 투자, 우려 섞인 목소리도...

지난 4월24일(현지시각) 미국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첫 일정으로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25억 달러(약 3조 30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외국 자본의 K-콘텐츠 투자 중 역대 최대 규모로 넷플릭스가 2016년부터 2022년까지 투자한 총금액의 2배다.

투자 배경에는 K-콘텐츠의 잠재력을 인정했기 때문이다. 넷플릭스가 애플TV, 디즈니플러스 등 경쟁자들을 제치고 글로벌 선두 OTT사로 도약하는 데 한국 콘텐츠의 선전이 주효한 바 있다.

2021년 전 세계를 강타한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게임'은 미국 방송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에미상 6개 부문을 석권했다. 넷플릭스 역대 비영어 TV 부문 콘텐츠 10편 중에서 1위를 차지했고 '지금 우리 학교는'이 4위, 최근 성황리에 종영한 '더글로리'는 5위를 차지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7위였다. 전 세계 190여 개국 2억 3100만 넷플릭스 가입 가구 중 60% 이상이 K-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랜도스 CEO는 "한국 창작업계에 대한 믿음이 있고 한국이 멋진 이야기를 계속 들려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윤 대통령께서 한국 엔터테인먼트 사업, 한류에 대한 애정과 강력한 지지를 보내준 것도 한몫했다"고 했다

넷플릭스의 한국 투자에 우려와 비난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우선 '조세 회피' 논란이 불거졌다. 넷플릭스의 지난해 국내 매출은 전년과 견줘 22% 늘어난 7733억 원이었지만 같은 기간 법인세는 31억 원에서 33억 원으로 6%(2억 원) 증가한 데 그쳤다.

아울러 국내 제작업체가 제작을 대행하거나 빅히트작인 '더 글로리'를 포함해 국내 업체가 만든 우수 작품을 넷플릭스가 사들여 사실상 글로벌 수익을 독점한다는 논란도 커지고 있다.

이에 K-콘텐츠의 자생력을 키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넷플릭스의 하도급(?) 업체 수준에서 벗어나 국내 콘텐츠 제작 기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K-콘텐츠를 육성하기 위한 정책이 절실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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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의 5년간 경제효과 5조 6천억 원, 일자리 창출 1만 6000명

업계 전문가들은 국내에서는 OTT성장에 따른 기회요인과 위험 요인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기회요인은 극대화하고 위협요인은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Deloitte의 2021년 넷플릭스 코리아의 사회 경제적 임팩트 보고서에 따르면 넷플릭스 코리아의 지난 5년간(2016~2020년) 경제적 파급 효과는 약 5조 6천억 원 일자리 창출 효과는 1만 6000명이었다.

세부내용을 보면 콘텐츠 제작/배급업이 약 2조 7천억 원, 타 콘텐츠 산업 1천억 원, 이종 산업이 2조 7천억 원이었다.

아울러 미국 OTT시장 규모를 보면 2017년 125억 달러에서 2021년 290억 달러로 132% 성장했다. 한국 OTT산업 역시 지난 7년간 연평균 9.99% 성장하고 있으며, OTT 이용자는 평균 2.1개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한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미디어 시장의 재편 과정에서 한국의 드라마와 영화 등 콘텐츠가 높은 흥행성과 제작역량으로 글로벌 OTT 시장에서 압도적인 주목을 받아왔다.

일부 전문가들은 K-콘텐츠도 수혜자임은 분명하다며 K-콘텐츠의 위기의 순간 넷플릭스가 나타나 아시아라는 권역의 한계를 넘어 글로벌 취향의 팬덤에게 나아갈 수 있었고 글로벌 표준의 감각과 큰 규모의 제작비 활용으로 정체된 콘텐츠 경쟁력을 넘어서서 레벨업을 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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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 제작비↑...세액공제 등 제도개선 시급

국내 콘텐츠의 가치가 높아지면서 콘텐츠 제작비도 급상승했다. 넷플릭스가 국내 투자에 집중하면서 콘텐츠 제작비를 높이는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커졌다.

또한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간 콘텐츠 경쟁이 극한으로 치달으면서 토종 OTT들이 적자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국내 방송사들의 투자 여력이 낮은 상황에서 최근 제작비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제작환경이 급격히 나빠지고 있다. 웨이브의 영업손실은 21년 558억 원에서 22년 1213억 원으로 티빙은 21년 762억 원에서 22년 1191억 원으로 늘어났다.

500억 원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시 넷플릭스는 가입자당 비용이 217원인데 비해 웨이브 등 국내 사업자는 16667원 소요된다.

반면 상대적으로 재정적인 측면에서 여유가 있는 넷플릭스는 광고요금제, 계정공유 제한 정책을 통해 국내에서 연간 광고 매출로만 최대 3500억 원이 넘는 이익을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쿠팡플레이가 오리지널 콘텐츠보다는 스포츠 생중계에 공을 들이고 있고, 티빙과 웨이브 등은 가입자 증가가 정체된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아이디어를 앞세운 가성비 있는 콘텐츠로 글로벌 진출에 골몰하고 있다. 가령 한국 곳곳의 풍경을 아름답게 담아내 해외 시청자들에게 소개하는 방식이다.

국내 OTT 업계의 자구책과 함께 콘텐츠 세액공제율 상한선 확대 등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적인 지원도 절실한 상황이다.

정부는 국내 OTT 산업의 만성적인 자금난을 해결하기 위해 올해 약 7900억 원의 예산을 콘텐츠 사업에 투자한다. 내년에는 1조 원으로 예산 규모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관계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OTT 정책 지원은 작년에 이어 앞으로도 더욱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라며 “OTT 규제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업계에선 “IP 확보를 위한 다각적 노력과 함께 세액공제 등 제도 개선을 통해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 주어야 한다”면서 “현행 영상 콘텐츠 제작비의 세액공제 대기업 3%, 중견기업 7%, 중소기업 10%를 미국 등 해외처럼 20~30% 수준으로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콘텐츠 제작사뿐만 아니라 콘텐츠 투자사 지역 특화 콘텐츠 제작사까지 세액공제 대상을 넓혀야 한다”며 “콘텐츠 활성화와 K-플랫폼 육성을 위한 종합적인 정책 도출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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