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김창수 기자] 지난해 10월 27일 취임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지난 5월 14일로 취임 200일을 맞았다. 이 회장은 취임 전 부회장 시절 200일 기간과 비교하면 취임 이후 200일간 포스팅 수는 줄어들었지만 국민 호감도는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지난해 8월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에서 임직원들과 만남을 갖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지난해 8월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에서 임직원들과 만남을 갖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16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에 대해 지난해 10월 27일을 기준으로 전후 200일간 온라인 포스팅들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이재용 회장은 지난해 2022년 4월 10일부터 같은 해 10월 26일까지 삼성전자 부회장 시절이었던 200일 동안엔 총 26만890건의 정보량을 기록했다.

이에 비해 회장 취임 후인 같은 해 10월 27일부터 올 5월 14일까지 200일간 정보량은 22만9,815건으로 나타났다. 취임 전 200일간 정보량에 비해 11.91%P 줄어든 수치이다.

이는 부회장 시절 사법 리스크 등 여러 이슈가 많았지만 회장 취임 후엔 경영에 전념할 수 있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재용 회장 취임전후 각 200일간 온라인 정보량.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이재용 회장 취임전후 각 200일간 온라인 정보량. [자료=데이터앤리서치]

데이터앤리서치는 같은 기간을 대상으로 이재용 회장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이재용 회장은 지난 2022년 4월 10일부터 10월 26일까지 200일간 긍정률 34.00%, 부정률 24.38%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9.61%를 기록했다. 반면 취임 후 10월 27일부터 5월 14일까지 200일 동안 긍정률 36.59%, 부정률 22.68%로 순호감도 13.91%를 기록했다. 순호감도가 두 자릿수에 진입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지난해 12월 온라인 ‘뽐뿌’에서는 ‘검소한 이재용 회장’이란 제목으로 이재용 회장의 사진과 함께 이재용 회장이 착용하고 있는 신발 제품 이미지가 게시됐다. 이 유저는 “10만원짜리 신고 다님”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해당 글에 첨부된 이미지에 따르면 이재용 회장은 ‘스케처스 니트 슬립온’이라는 이름의 제품을 착용하고 있었으며 해당 제품의 가격은 10만 9000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 3월 같은 사이트에는 ‘이재용이 가장 사랑하는 도시’라는 제목과 함께 삼성이 용인에 대규모 투자를 하는 내용의 기사가 여러건 첨부됐다. 이 유저는 “용인에 300조 투자, 수원에 본사를 두고 인천 송도, 서울 강남, 화성, 용인, 평택 등 수도권 각지에 삼성 제국을 세우고 있는 이재용”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재용 회장의 주요 연관키워드를 지난해 10월 27일 취임 후 200일간 분석한 결과 ‘투자’가 최다 정보량을 기록했다.

지난 2022년 10월 27일부터 올해 5월 14일까지 이재용 회장의 정보량에 나타난 주요 10개 연관키워드는 ▲투자 7만384건 ▲반도체 5만5771건 ▲국내 5만5563건 ▲미국 5만3778건 ▲정부 4만9372건 ▲개발 4만9,352건 ▲협력 4만8,753건 ▲지원 4만5,783건 ▲중국 3만6260건 ▲위기 2만9148건 순으로 나타났다.

이재용 회장 취임후 200일간 주요 연관 키워드.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이재용 회장 취임후 200일간 주요 연관 키워드. [자료=데이터앤리서치]

또 지난해 10월 27일부터 올해 5월 14일까지 이재용 회장 포스팅 작성자의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남성 작성자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한다. 

이재용 회장은 취임 후 200일간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2076건의 정보량 중 남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58.86%로 나타났다. 여성 작성자 포스팅 비율은 41.14%로 분석됐다. 여성보다는 남성의 관심이 훨씬 높다는 뜻이다.

지난 2022년 10월 27일부터 200일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율이 1위를 나타냈다. 이재용 회장은 취임 후 200일간 679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의 비율이 64.51%를 차지했다.

이외에는 ▲40대 10.01% ▲30대 9.72% ▲10대 8.69% ▲50대 7.07%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10대를 제외한 전 연령층에서 이재용 회장에 대한 관심도가 평균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어 이 회장에 향후 행보에 전국민이 주목하고 있음이 빅데이터로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