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용 AI 프로세서, 국내 업체들은 과도기 단계”

[테크월드뉴스=김창수 기자] 반도체 시장이 두 번의 ‘슈퍼 사이클’을 거치면서 현재는 그린뉴딜 등 새로운 생태계가 반도체 시장을 이끌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아울러 VR·인공지능·전장 등 새로운 서비스들이 이후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파악됐다.

김동순 세종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 교수. [사진=양승갑 기자]
김동순 세종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 교수. [사진=양승갑 기자]

27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테크월드 창간 35주년 세미나 ‘생성 AI 시대 반도체 커스터마이징 이슈와 적용 방안’ 세미나가 개최됐다.

강연을 맡은 김동순 세종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 교수는 “반도체 시장은 PC 등장이던 1994~1995년, 데이터센터 바람이 분 2017~2018년 두 번의 ‘슈퍼 사이클’을 거치면서 급격하게 성장했다”며 “최근에는 그린뉴딜 등 관점을 달리한 새로운 생태계가 반도체시장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VR, 인공지능, 차량용 전장 탑재 시스템 등 각각의 새로운 시스템과 서비스가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며 “그러한 인공지능과 관련한 기술로는 자동차 전장화, 네트워킹 기반 정보처리, 스마트팩토리 무인화를 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는 사물인터넷(IoT)을 이용한 경량 인공지능이 대세지만 미래는 일반적 사고가 가능한 ‘슈퍼 인공지능’이 등장할 것”이라며 “오는 2030년에는 완전자율주행차, 금융·법률·의료 등 전문분야 등에도 슈퍼 인공지능이 제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인공지능은 2000년대 초반 태동기를 맞았으며 이전이 청동기라면 2009년 사전훈련 알고리즘 이후를 철기로 명할 수 있다”라며 “외국에서는 경량형 인공지능이 발달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이를 두고 “인간의 신경망으로 표현했던 구조를 knowledge 기반으로 이해하려는 움직임이 외국 개발 추세”라며 “지금 딥러닝 기반 기술은 데이터가 가장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한편 김 교수는 글로벌 모빌리티용 AI 프로세서 현황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그는 “테슬라 전기차엔 GPU 7만 개, 네트워크 아키텍쳐 약 48개가 적용되며 엔비디아의 20배 퍼포먼스를 낸다는 것이 테슬라 측 주장”이라며 “테슬라·구글·메타·엔비디아 등이 자체 AI 프로세서를 개발 중이며, 퓨리오사·사피온 등 국내 업체들은 아직 발전이 필요한 과도기적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