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산업군의 디지털전환이 빨라지면서 주식시장에서도 관련 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개인의 투자도 확대되고 있지만 바쁜 일상에 최근의 이슈를 살펴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TECH 한주]에서는 개인 투자자의 입장에서 글로벌 매크로 이슈와 국내 코스피, 코스닥 유망기업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AI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는 가운데 AI 서비스를 도입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직 AI 투자에 고비용이 필요하지만, 생산성·편의성 등을 고려할 때 이점이 더 크기 때문인데요.

SK텔레콤(SKT)은 2023년을 AI 컴퍼니 도약의 해로 삼으며 AI 생태계 구축에 나섰습니다. 한국어 특화 서비스 에이닷을 중심으로 AI 전환 사업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티맵·웨이브·플로 등에 적용된 AI 기반 서비스의 모습도 기대됩니다.

이번 TECH 한주에서는 SKT와 챗GPT의 등장으로 수혜를 입은 엔비디아, 바이두의 AI 사업 등을 소개합니다.


SKT, AI 컴퍼니 도약의 해...‘에이닷’ 중심 AI 포트폴리오 구축

지난 8일 SKT는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대화형 언어모델 강화로 대화형 UI 중심의 차기 인터넷으로 향하겠다는 에이닷의 진화 방향을 설명했습니다. 앞서 유영상 SKT 대표는 신년사에서 에이닷의 성공적 안착을 통해 글로벌 AI 서비스 사업자 성장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습니다.

에이닷은 한국어 GPT-3 기술을 적용해 B2C 서비스 상용화에 돌입한 단계입니다. 연내 정식 출시를 앞두고 서비스 고도화에 나섰는데요. 대화 내용 중 주요 정보를 저장해 다음 대화에 활용할 수 있는 ‘장기기억’ 기술과 음성, 이미지 등을 이해할 수 있는 ‘멀티모달’ 기술을 이달 적용할 계획입니다.

증권업계에서는 SKT가 유·무선 사업의 안정화로 성장이 지속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AI를 다양한 사업 분야와 연결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내 입지를 키워나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민하 삼성증권 연구원은 “(SKT)는 에이닷을 중심으로 일상에 접목할 수 있는 AI 서비스 확대를 추진할 것이며 기존 서비스의 진화, 외부 사업자와 제휴로 관련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사업의 안정적인 성과에 신성장원 강화로 시장 내 입지를 키워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아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에이닷)은 베타 테스트 및 BM을 고민하는 단계인 만큼 관련 역량을 밸류에이션에 녹이기에 어려움이 있다”며 “다만 누적된 고객 데이터와 AI 기술에 대한 이해, 인적 자원은 충분히 중장기적으로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엔비디아, AI 투자 확대의 대표 수혜자

전 세계적으로 AI 투자 확대가 늘어나는 추세에서 엔비디아가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GPU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인데요. 음성 인식, 자율 주행 등 AI 기반 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해서는 AI 반도체, GPU 등과 같은 우수한 성능의 반도체가 필요합니다.

NVIDIA Grace CPU Superchup. [사진=엔비디아]
NVIDIA Grace CPU Superchup. [사진=엔비디아]

지난 22일(현지시간) 엔비디아는 장 마감 직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AI 칩을 포함한 데이터 센터 매출액이 연간 11% 증가한 36억 2000만 달러(4조 6998억 원)를 기록했는데요.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AI가 ‘변곡점’에 있으며 모든 규모의 기업이 기계 학습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엔비디아 칩을 구매하도록 촉구하고 있다”며 “생성 AI의 다재다능함과 기능은 전 세계 기업에서 AI 전략을 개발하고 배포해야 한다는 긴박감을 불러일으켰다”고 말했습니다.

문준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엔비디아가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고려할 때, 엔비디아의 시장 지배력은 오히려 더욱 강화될 가능성도 존재한다”며 “단기 주가 급등과 높은 밸류에이션에도, 차별화되는 실적이 뒷받침해준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실적 발표 이후 엔비디아의 주가는 엔비디아의 주가는 전일 대비 8%가량 상승한 225달러(29만 원)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바이두, 중국 시장 선점으로 생성 AI 수익화 노려

바이두는 지난 22일 컨퍼런스 콜에서 AI 챗봇 ‘어니봇’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니케이 아시아 등 외신에 따르면 로빈 리 바이두 CEO는 “어니봇을 검색 서비스에 먼저 포함시킬 계획”이라며 “지능형 운전 장치와 비즈니스 파트너가 어니봇을 사용하도록 하고, 더 많은 기업이 바이두의 AI 클라우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는데요.

어니봇의 매개변수는 2600억 개로, GPT-3의 매개변수 1750억 개보다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거대 언어 모델을 통해 문자·그림·동영상 등의 분야에서 작업 활용이 기대됩니다.

알리바바, 텐센트, 징동 등과 경쟁 중이지만 아직 뚜렷한 선도 기업이 없는 중국 AI 시장 상황은, 플랫폼 외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한 바이두에게 기회입니다. 바이두는 금융, 미디어, IT 등 다양한 영역에서도 어니봇을 활용한 B2B 시장 진입 준비를 마쳤는데요. 중국 내 여러 기업과 협력하며 중국 생성 AI 시장을 선점해 영향력을 확대한다는 목표입니다.

* 기사 내용은 투자 목적이 아닌 한 주간의 이슈를 공유하는 자리로 투자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