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의 DaaS 구축‧운영 기반 안정적인 공공 DaaS 제공 기대

[테크월드뉴스=김영민 기자] 클라우드 가상화 및 메타버스 오피스 전문기업 틸론(대표 최백준)과 kt cloud(대표 윤동식)가 협업해 틸론의 가상데스크톱인프라(VDI) 솔루션인 ‘디스테이션(Dstation) v9.0’ 기반의 DaaS(서비스형 데스크톱)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클라우드 보안인증(Cloud Service Assurance Program, CSAP)’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미지=틸론]
[이미지=틸론]

CSAP인증은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23조제2항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의 안정성 및 보안성을 검증하는 제도이다. 평가 및 인증은 과학기술정통부 산하기관인 KISA를 통해 이루어지며, 민간기업이 공공기관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이 인증이 필수 요건이다.

틸론은 2009년 국내 첫 구독형 DaaS 서비스를 선보인 이후 2018년 kt cloud와 협업해 우정사업본부에 구독형 DaaS 서비스를 제공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업무망을 민관협력클라우드(PPP) 방식을 통해 내부 클라우드로 이전했다. PPP는 민간에서 DaaS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정부의 규제 대상인 민감 정보 및 개인정보영향평가 대상 관련 시스템은 공공기관에 위치해 두는 방식이다.

틸론 관계자는 “생체인증, OTP인증 등 다단계 인증을 통해 ZTNA(Zero Trust Network Access)를 구현해 ‘상’등급 보안 수준을 요구하는 시장에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틸론은 공공 시장에서 MS사의 액티브 디렉토리(Active Directory) 사용제한 요구가 있는 경우 틸론 디렉토리 서비스(Tilon Directory Service, TDS)를 이용해 자체 인증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국가정보원의 보안기능확인서2.0 인증 요건인 KEK 알고리즘, 무결성 보장 및 감사로그 생성 등을 모두 충족하고 있다.

틸론은 초대형 규모의 우정사업본부 DaaS 기반 인터넷 망분리 사업에 kt cloud와 함께 자사 제품을 공급한 바 있다. 해당 사업은 전체 4마 3000명 임직원을 대상으로 1마 1000유저 동시접속 환경을 제공한다. 우정사업본부 이외에도 법무부, 대법원 및 근로복지공단 등 동시 20,000명이 넘는 대규모 구축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공공 DaaS 시장은 재택·원격 근무 확산과 동시에 정부의 클라우드 전환 사업 가속화와 공공기관의 DaaS 도입 증가로 크게 성장 중이다. 국내 공공 DaaS 사업은 행안부에서 주도하고 있으며, 행안부는 2025년까지 공공기관 인터넷망을 DaaS로 교체할 예정이다. 그 규모는 약 30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