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지난해 말, 김포공항 순환도로에서 시내고속버스 등 차량용 밀리미터파 5G 이동통신 기술을 이용, 통신 전문가 현장검증단이 참여한 가운데 시연에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ETRI 연구진이 시험 차량 내에서  와이파이 시연을 위한 MN 시스템을 운영하는 모습. [사진=ETRI]
ETRI 연구진이 시험 차량 내에서  와이파이 시연을 위한 MN 시스템을 운영하는 모습. [사진=ETRI]

연구진은 버스 와이파이의 품질, 속도 향상을 위해 22GHz 대역 5G 밀리미터파 주파수를 활용해 버스와 지상의 기지국을 연결하는 이동 네트워크 기술(MN)을 개발했다. 기지국의 밀리미터파가 잘 닿지 않는 위치에서도 다른 차량을 통해 연결하여 통신하는, ‘모바일 릴레이’ 기술도 개발해 함께 적용했다.

시연은 한국공항공사와 협력해 김포공항의 국내선 터미널과 국제선 터미널을 잇는 통행량이 많은 순환도로에서 이뤄졌다. 연구진은 MN 기지국 시스템을 김포공항 인근 건물 옥상과 도로변 시설물에 설치했다. MN 기지국 시스템은 광케이블을 통해 한국공항공사의 통신실에 위치한 코어망 서버에 연결했다.

실제 시연은 순환도로를 따라 운행하는 버스에서의 와이파이 성능을 확인하고, 증강현실 글래스를 통해 4K급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체험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시연 결과, 실제 버스 운행 환경에서 최대 700Mbps 이상의 속도를 확인했다. 현재 버스 와이파이에서 제공하는 최고속도 100Mbps보다 약 7배 빨라진 수치이다.

검증단은 AR 글래스를 통해 통신실의 서버에 저장된 4K급 비디오의 스트리밍이 시연 구간에서 끊김 없이 원활히 이뤄지는 것을 확인했다.

본 과제는 앞서 ‘세계 최초 밀리미터파 5G 기반의 버스 와이파이 고속 도로 시연’의 성공과 MN 시스템의 연구우수성에 힘입어, 2021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되기도 했다.

연구진은 향후 MN 시스템 시제품의 성능을 추가적으로 검증하고 안정화하는 한편 적극적인 기술사업화 활동을 통해, 5G 상용 서비스 활성화에 힘쓸 계획이다. 향후 5년 이내에 상용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성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사회문제해결형 과제 ‘통신비 부담 경감을 위한 대중교통수단에서의 공공 와이파이 체감품질 개선 기술개발’을 통해 개발됐다.

정희상 ETRI 차량무선네트워크연구실장은 “이번 시연은 22GHz 주파수를 실제 통행이 많은 도로환경에서 사용, 5G 코어망과 연결해 서비스를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버스에서 초고속 5G 서비스를 체감하도록 기술의 완성도 제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정인철 성공회대 교수는 “커버리지가 넓지 않은 밀리미터파 통신은 실제 도로에 적용하기에 어렵다는 인식이 있었다”며 “이번 ETRI의 시연을 통해 밀리미터파를 활용한 이동 네트워크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고 향후 활용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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