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6세대(6G) 이동통신 상용화를 위한 정부와 업계의 기술 개발이 활발한 가운데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UAM) 사업의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5G 28㎓ 주파수 취소로 통신3사가 추진 중인 UAM 사업에 제동이 걸렸고 6G 상용화 시기의 지연도 예상되는 까닭이다.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최근 5G 28㎓ 주파수 할당 취소가 정부의 정책 실패, 통신사의 투자 의지 부족 등이 지적되지만 문제는 비용이다. 사업성이 충분했다면, 통신사에서도 투자에 소홀하지 않았고 6G 상용화에 앞서 사업모델의 확보가 강조되는 이유다.

일각에서는 6G 기술 개발도 중요하지만, 망 구축에 나서는 통신사에 대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정부의 지원책 없이는 6G망 구축에 난항이 예상되는 까닭이다.

고대역 주파수로 갈수록 도달거리가 짧고 더 많은 기지국의 구축이 필요하다. 다만 6G 지원 고도가 최대 지상 10킬로미터(㎞)로 알려지면서 5G보다는 초광대역 통신망 구축에 유리하다는 의견도 있다.

정부의 주파수 할당 취소로 28㎓ 기지국 구축이 지연되면서 6G 상용화의 지연도 예상된다. 2030년 6G 상용화가 전망됐지만, 5G 28㎓ 기지국 구축이 늦어지면서 6G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까닭이다.

현재 5G 3.5㎓ 전국망 서비스의 경우 LTE(4G) 서비스를 겸용하고 있으며 5G 단독모드(Stand Alone, SA)는 올해 상용화됐다. 6G 상용화 역시, 5G를 필요로 할 전망이다.

김홍식 하나증권 연구원은 “통신사업자가 지불할 각종 비용과 B2B 또는 B2C로 진입할 문제도 생각해야 한다”며 “6G 비즈니스 모델은 비용 부담이 커 비즈니스 모델이 성립하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도 “6G 활용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투자와 현실과 맞는 사업모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통신사에게만 전가할 경우, 상용화 시기는 물론 기술력 확보에도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6G 관련 연구기술은 저궤도 위성통신 분야에서 활발하다. 저궤도 위성 통신은 1500km 이하 저고도에서 평균 통신지연율이 감소되는 특징이 있다. 저고도에서 망 구축이 어려운 인터넷 소외 지역에도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정부도 6G 기술확보를 위해 예산을 편성, 연구개발(R&D)를 지원하고 있으나 다른 나라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다. 2023년 6G R&D 예산은 327억 원으로 6G 세계 최초 상용화를 위한 핵심기술 확보 및 국제 표준 선도를 위해 투자한다. 관련 제도도 개선했다. 산·학·연 협력을 통한 기술력을 확보하고, 핵심기술을 조기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유·무선 전송 플랫폼 기반 기술 개발 및 양자통신사업 생태계 기반 조성에 집중한다.

미국의 경우, 6G 개발에 25억 달러(3조 1890억 원)을 투자하고 있다. 연방 통신 위원회는 95㎓ 주파수 대역 이상의 새로운 연구 개발에 나섰다. 스펙트럼 호라이즌(Spectrum Horizons) 정책을 발표하면서 테라헤르츠(THz) 대역의 전파특성에 관해서 연구하고, 실험 라이센스 신청자에 한해 95㎓부터 3THz 주파수 범위 내에 모든 요청을 승인했다. 또한, 비영리단체 컨소시엄 IIC는 6G 사업모델을 마련 중이다.

중국 과학기술부는 2027년까지 5807억 원을 투자한다. 6G 육성을 위해 산업 사물인터넷(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IIoT) 플랫폼을 구축하고, 특정 기술 분야를 위한 플랫폼 확장을 구축 중이다.

한편 민간기업에서는 6G 상용화에 앞서 오픈랜 표준 도입을 위해 준비 중이다.

오픈랜은 기지국 구축에 필요한 통신장비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하고, 서로 다른 제조사의 장비가 연동되도록 소프트웨어를 표준화하는 기술로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에 있던 통신망 관리를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지국 유지보수 과정에서 통신장비사의 제품을 겸용할 수 있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상용화 단계로 기술 수준은 개발됐으며,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실증하고 있다”며 “상용화를 위해 여러 제조사와 협력하고 있는 단계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