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내년 1월 5일부터 8일까지(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인 ‘CES 2023’에 참가한다고 21일 밝혔다.

KIST, CES 2023 참가...5개 혁신기술 선보여. [이미지=KIST]
KIST, CES 2023 참가...5개 혁신기술 선보여. [이미지=KIST]

KIST가 CES에 기관 단위로 참가하는 것은 2020년과 2022년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이번 CES 2023에서는 그동안 KIST에서 수행해 온 창업 및 기업 성장지원 프로그램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KIST 전시관이 위치한 유레카파크는 스타트업의 혁신 기술을 선보이는 곳이다. KIST는 ▲KIST 지능로봇연구단 ▲티제이랩스 ▲메디케어텍 ▲닷 ▲페트라인텔리전스의 혁신 기술 총 5건을 선보인다.

KIST 지능로봇연구단은 유범재, 김준식 책임연구원의 접촉감 지원 착용형 핸드 모션캡쳐 장치 및 핸드 인터랙션 기술이 적용된 ‘CHICCAP v1.0’을 전시한다. CHICCAP은 사용자가 가상 손을 통해 가상세계의 객체를 만지고 조작하도록 손가락의 동작 정보를 캡쳐링하고 만질 때 접촉감을 제공하는 손 착용형 외골격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이다.

이택진 KIST 안전증강융합연구단 책임연구원이 위치측정 알고리즘 기술을 기반으로 설립한 연구원 창업기업인 티제이랩스는 정밀 실내 위치인식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주피터 (Jupiter)’를 선보인다. 주피터를 이용하면 터널이나 지하 주차장이나 쇼핑몰 등 GPS가 잘 동작하지 않는 공간에서도 누구나 쉽게 위치를 인식할 수 있다.

KIST의 창업유도형 R&D 사업인 ‘바이오스타’로 설립된 메디케어텍은 이비인후과 수술 장치인 ‘플렉스뎁(Flexible ENT Debrider, FlexDeb)’을 출품한다. 플렉스뎁은 구부림이 가능한 블레이드가 적용돼 축농증, 비염 등 수술 시 좁은 공간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수술할 수 있는 장치이다.

닷은 실시간 촉각 디스플레이인 ‘닷 패드(Dot Pad)’를 출품했다. 닷 패드는 글자를 점자로 변환하는 것을 넘어 도형이나 사진, 웹툰, 지도와 같은 그래픽 요소까지 시각장애인이 인식하도록 하는 제품이다.

페트라인텔리전스는 세계 최초 3D 자세·비만 융합 분석 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형 디지털 건강관리 플랫폼 ‘메디아바타(MediAVATAR)’를 선보인다. 메디아바타는 3D 이미지 센서와 체성분 분석 센서를 기반으로 건강 관리를 위한 분석·처방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KIST 윤석진 원장은 “CES 2023에서 KIST의 기술과 KIST가 지원한 혁신 기업의 제품을 선보이게 돼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KIST에서 개발한 기술이 사업화까지 이어지도록 기술 이전과 상용화 지원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