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네이버웹툰은 코엑스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에서 네이버웹툰 작품이 만화 부문 5개 상 중 3개를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2022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에서 '미래의 골동품 가게' 구아진 작가가 만화 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네이버웹툰]
2022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에서 '미래의 골동품 가게' 구아진 작가가 만화 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네이버웹툰]

올해 14회째를 맞이한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콘텐츠 시상식이다. 대한민국의 콘텐츠 산업을 빛내고 국민에게 감동과 기쁨을 선사하는 데 공헌한 종사자와 작품을 시상한다.

만화 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한 ‘미래의 골동품 가게(구아진)’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 ‘집이 없어(와난)’, ‘화산귀환(LICO/비가)’은 모두 네이버웹툰에서 연재하고 있는 작품이다. 애니메이션 부문에서도 네이버웹툰 ‘좀비가 되어버린 나의 딸(이윤창)’을 원작으로 하는 동명의 애니메이션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며 원천 IP로서의 작품성과 가치를 증명했다.

네이버웹툰의 작품은 해외에서 열리는 만화 시상식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며 글로벌 스토리테크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이 발굴한 영어 오리지널 웹툰 ‘로어 올림푸스(레이첼 스마이스)’는 ▲윌 아이스너 어워드(Will Eisner Awards) ▲하비 어워드(Harvey Awards) ▲링고 어워드(Ringo Awards) 등 올해 미국 만화 시상식에서 3관왕을 달성하는 기록을 세웠다.

2013년 12월부터 2017년 8월까지 네이버웹툰에서 연재한 ‘송곳(최규석)’ 은 유럽 만화 축제인 프랑스 앙굴렘 국제 만화 축제에서 웹툰 원작 단행본 중 처음으로 공식 경쟁 부문 후보에 올랐다.

앙굴렘 국제 만화 축제의 공식 경쟁작은 전년도에 프랑스에서 정식 출간된 만화 중 약 1%에 해당하는 작품만 수상 후보로 엄선돼 노미네이트 자체가 큰 영예로 평가받는다. 특히 만화를 제9의 예술로 여기는 프랑스에서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단행본이 처음으로 후보에 오른 것은 유럽 시장에서 웹툰의 달라진 위상을 증명한 셈이다.

이정근 네이버웹툰 한국 웹툰 리더는 “수상한 모든 작가에게 진심으로 축하를 전한다”며 “앞으로도 대중성과 작품성을 갖춘 다양하고 새로운 작품을 꾸준히 발굴해 전 세계 창작자와 이용자가 가장 먼저 찾는 스토리테크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