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풍 ST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코리아 MEMS팀 시니어마케팅매니저

[테크월드뉴스=노태민 기자]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량이 확대되면서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MEMS 센서는 디바이스가 사용자의 행동을 인지하는데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AR기기 등에 필수적으로 탑재되고 있다.

박찬풍 ST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코리아 MEMS팀 시니어마케팅매니저
박찬풍 ST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코리아 MEMS팀 시니어마케팅매니저

MEMS는 최근 우리의 삶의 양식이 온라이프(Onlife)로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고 있다. 머신러닝 기능과 정전기 감지 등의 기능이 탑재되고 있으며, 다기능 MEMS의 증가에 따라 디바이스에 MEMS 탑재량도 감소하고 있다.

온라이프 시대의 흐름으로 확대되고 있는 MEMS 시장과 MEMS의 기술 동향에 대해 박찬풍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코리아 MEMS팀 시니어마케팅매니저에게 이야기를 들어봤다.

Q. MEMS 기술과 대표적인 사용처는 어디인가.

A.  MEMS 기술은 작은 크기의 강인한 모션 및 환경 센서를 실현하는 기반 기술이다. 미세한 입체 구조 (3차원 구조)를 지니며, 다양한 입력 · 출력 신호를 취급하는 시스템의 총칭이다. 미세 가공 기술을 통해 기계 요소 부품, 전자 회로, 센서, 액츄에이터를 1개의 기판에 집적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디바이스다. 

대표적인 MEMS 센서로는 가속도/자이로 센서를 꼽을 수 있다. 주로 스마트폰에 많이 사용되며 가속도, 중력방학, 회전속도, 회전방향 등을 파악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가속도 센서의 대표적인 응용처는 스마트폰의 가로 세로 화면 전화이며, 자이로 센서는 스마트폰 카메라의 손 떨림 방지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된다.

Q. 최근 MEMS가 차량에도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A. 차량의 전동화 경향과 맞물려 차량에도 MEMS 사용처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운전자의 편의성 및 안정성을 위한 자이로 센서 및 가속도 센서가 한 패키지에 통합된 6축 관성 측정 장치(IMU) MEMS 센서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IMU는 고급 차량의 내비게이션 및 텔레매틱스 애플리케이션의 초고분해능 모션 추적을 지원하며, 위성 신호가 차단되는 경우에도 고급 추측 항법 알고리즘을 통해 정밀한 위치를 계산할 수 있다.

Q. ST는 MEMS 센서 및 MEMS 기술의 응용처가 어디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는가.

A. ST는 센서의 다기능화 지원을 통해 정전기 감지와 머신 러닝 기능까지 센서에 확장하고 있다. 이 새로운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디바이스의 센서 종류의 수를 줄여 제품 디자인의 자유도를 높일 수 있으며 기존 특정 알고리즘을 구현을 위한 노동력을 더 간단화 할 수 있다. 이로써 온라이프(Onlife) 시대를 위한 새로운 세대의 센서가 탄생했으며, 언제나 상시 동작이 가능하고 늘 연결되는 기술을 통해 우리의 일상을 보다 투명하고 원활하게 향상시키게 되었습니다.ST는 MEMS 센서를 통해 온라이프(Onlife) 시대를 꿈꾸고 있다. 온라이프 시대는 기술과 우리의 삶이 상시 동작 가능하게 연결된 상태를 의미한다. ST는 MEMS 센서에 정진기 감지, 머신 러닝 등의 기능 등을 제공해 센서의 기능을 확장하고 있으며, 이를통해 우리의 일상과 기술이 밀접하게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Q. MLC 기능 도입으로, 애플리케이션에 적응형 머신 러닝 기능을 구현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 기술에 대해서 조금 쉽게 설명 부탁드린다.

A. 최근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머신 러닝은 많은 입력 데이터로부터 학습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는 기술로 현실 세계의 물리적인 현상을 데이터화 하는 모션 센서는 머신 러닝 기능에 잘 활용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MLC는 기존의 센서 데이터 처리를 위해 모두 호스트로 전송하기 보다 센서에서 구동 가능한 부분은 센서 차체에서 처리하도록 하는 기술로 시스템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Q. QVAR 기술과 필요성, 용처들에 대한 소개 부탁드린다.

A. Qvar는 센서 제품에 내장된 아날로그 신호처리 기능을 확장하여, 눈에 보이지 않지만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전자기장 신호를 입력 받아 가속도, 자이로 센서, 기압 등의 기존 센서 데이터와 함께 보다 정확한 움직임 정보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전자기장을 인식을 위해 외부에 별도의 전극을 구현이 필요하지만, 예를 들어 가속도 센서를 활용한 만보기는 걸음 외에도 다른 움직임에도 반응하여 걸음수 오차가 발행하는데, Qvar를 사용하면 실제 걸음에서 발생한 추가 신호를 확보하여 정확도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Q. 타 반도체 회사와는 다르게, 자체 팹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러한 자체 팹을 운영하는 것은 MEMS & 센서 비즈니스에 어떤 이점을 제공하는가

A. ST는 자체 팹을 통해 위기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제품 공급을 달성했고, 현재도 주요 고객사들은 공급망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ST와 지속적으로 협업해 나가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