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이세정 기자] 네이버클라우드가 자사의 최상위 인증기관 인증서(Root Certificate Authority, RooTCA)가 국내 최초로 전세계 주요 운영체제(OS) 및 브라우저에 탑재를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네이버클라우드가 자사의 최상위 인증기관 인증서(Root Certificate Authority, RooTCA)가 국내 최초로 전세계 주요 운영체제(OS) 및 브라우저에 탑재를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미지=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가 자사의 최상위 인증기관 인증서(Root Certificate Authority, RooTCA)가 국내 최초로 전세계 주요 운영체제(OS) 및 브라우저에 탑재를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미지=네이버클라우드]

SSL (Secure Sockets Layer)/TLS(Transport Layer Security)은 암호화 기반 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이다. 신뢰할 수 있는 ‘SSL/TLS(루트) 인증서’를 이용한 웹 브라우저와 서버 간 암호화 통신은 보다 안전한 인터넷 환경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나타나는 사이트 주소 앞에 자물쇠 표시와 https가 있으면 SSL/TLS를 사용한다는 의미다.

네이버클라우드는 2017년 국내 최초로 루트 인증서 발급을 위한 최상위 인증기관인 루트CA를 구성한 이후 10월 애플(Apple)까지 5년에 걸쳐 글로벌 주요OS 및 브라우저 탑재를 모두 완료했다. 이로써 마이크로소프트 OS, Mozilla의 Firefox 브라우저, 구글(Google)의 Android OS와 Chrome 브라우저, 네이버의 Whale 브라우저, 애플의 iOS, macOS, iPadOS, WatchOS, tvOS까지 글로벌 주요 OS 및 브라우저에 탑재됐다.

가입자 인증서가 정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최상위 인증기관 인증서가 주요 OS 및 브라우저 내에 탑재돼야 하는데, 등록된OS 및 브라우저에 따라 공신력과 범용성 면에서 차이가 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2023년 중 고객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전용 도메인 검증(Domain Validation, DV) 인증서를 출시할 예정이다. 고객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NCP) 상에서 구성한 서비스에 한해 무료 인증서를 제공한다. 고객은 쉽고 편리하게 SSL/TLS 인증서를 발급받아 암호화된 통신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이밖에 클라우드 고객 및 그룹사 내부 도메인 대상으로 SSL 인증서 발급 채널을 일원화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 연동성 및 품질을 고도화한다. 자체 인증서 자동갱신 및 배포를 통해 외부 인증서 사용으로 인한 서비스 장애 잠재 가능성을 줄여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최원혁 네이버클라우드 보안업무 총괄 및 개인정보보호책임자(CPO)는 "SSL CA가 외부에 종속되는 상황에서 벗어나 그룹사 내부 및 고객에게 자체 SSL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5년간 들인 노력이 결실을 맺어 기쁘다”라며 “네이버클라우드는 아마존웹서비스(AWS),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에 이어 세 번째로 자체 SSL 인증서 서비스를 보유한 CSP로써 강화된 서비스 역량을 선보이는 한편 인증서 주권 수호를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