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네덜란드의 글로벌 반도체 장비 기업 ASML이 화성 New Campus가 착공을 16일 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ASML 로고 [사진=ASML]
ASML 로고 [사진=ASML]

글로벌 반도체 장비 시장에서 6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상위 4대 기업이 모두 한국에 R&D센터 등의 투자를 확대하는 등 국내 반도체 업계의 기술 경쟁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6일 오전에는 경기도 화성에서 ASML 화성 New Campus 기공식이 개최되고, 문동민 산업통산자원부(산자부) 무역투자실장이 참석해 ASML의 노광장비 제조트레이닝 센터 착공을 축하한다.

행사에는 피터 베닝크(Peter Wennink) ASML CEO가 참석한 가운데, 김동연 경기도지사, 정명근 화성시장, 이원욱 국회의원, 수요기업 등 관계자 160여 명이 참석한다.

ASML는 주로 노광장비를 생산하는 세계 반도체 장비 분야 시가총액 1위 기업이다. 초미세 공정을 구현하기 위해 필수적인 극자외선(EUV) 노광장비를 사실상 독점적으로 생산해 공급하고 있다.

동사는 이번 화성 New Campus를 통해 심자외선(DUV)·극자외선(EUV) 노광장비와 관련 부품 등의 제조센터와 첨단기술을 전수하기 위한 트레이닝 센터, 체험관 등을 건립할 계획이다.

산자부는 시설의 한국 유치를 위해 2020년부터 경기도, 화성시, KOTRA 등과 함께 ASML와 긴밀히 협력했다. 2020년 11월에는 관계기관간 ASML 화성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투자협약이 체결됐다.

최근에는 차세대 EUV 장비 규제 개선 발표 등 한국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지속 완화하는 한편, 문 실장의 네덜란드 본사 방문 등을 통해 추가적인 투자유치 협의를 하고 있다.

이번 화성 New Campus 조성을 통해 글로벌 반도체 장비업계에서 높은 위상을 차지하는 ASML와 국내 반도체 기업과의 협력이 긴밀해짐은 물론, EUV 노광장비 등 첨단장비 관련 소재·부품 공급망이 강화될 것으로 평가된다.

문 실장은 “국내 첨단 반도체 클러스터 중 하나인 ASML 화성 Campus가 첫 삽을 뜨게돼 기쁘다”며 “동 시설이 한국의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전략’ 추진과 함께 한국과 네덜란드, 양국간 첨단산업 생태계 협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서 “금번 화성 New Campus를 통해 건립되는 제조센터와 트레이닝 센터 이상의 후속적 투자를 한국으로 유치하기 위해 ASML와 지속적인 협력 채널을 유지하고 필요한 지원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산자부는 앞으로도 규제완화, 인센티브 강화 등의 외국인투자 환경 개선 추진과 함께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첨단기업의 투자유치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