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이세정 기자] 네이버 지식iN, 블로그, 카페에 쌓인 ‘UGC(User Generated Contents)’가 ‘검색 콘텐츠’로 재탄생해, 앞으로 사용자들의 지식 검색을 더 쉽고 빠르게 돕는다고 11일 밝혔다.

네이버 지식iN, 블로그, 카페에 쌓인 ‘UGC(User Generated Contents)’가 ‘검색 콘텐츠’로 재탄생해, 앞으로 사용자들의 지식 검색을 더 쉽고 빠르게 돕는다고 11일 밝혔다. [이미지=네이버]
네이버 지식iN, 블로그, 카페에 쌓인 ‘UGC(User Generated Contents)’가 ‘검색 콘텐츠’로 재탄생해, 앞으로 사용자들의 지식 검색을 더 쉽고 빠르게 돕는다고 11일 밝혔다. [이미지=네이버]

네이버는 검색 메인 화면에서 특정 주제에 대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질문과 답변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지식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지식 정보는 ▲신뢰성이 주요한 주제의 질의의 경우 ‘FAQ 블록’ ▲일상고민, 생활 정보 등 다양한 답변을 담아야 하는 주제의 질의는 ‘Q&A 블록’ 등의 스마트블록 형태로 제공된다.  

먼저 ‘FAQ 블록’은 학자금 대출·공황장애·대상포진주사·연금보험 등 질병·건강·법률·사회제도·정책 등 정답이 있거나 신뢰도 높은 답변이 필요한 주제를 검색할 때 주로 노출되며, 사용자들이 지식iN 등에서 많이 찾아본 질문과 전문가 및 공식 출처 답변을 매칭하여 제공한다.

‘FAQ 블록’은 6월 주제군을 확대해 현재 일간 약 1600만 건의 질의에 대해 노출되고 있다. 기존에는 원하는 검색결과를 얻기 위해, 다른 사용자들이 궁금해 할만한 질문을 볼 수 있는 지식iN 컬렉션으로 이동하거나, 특정 웹 사이트로 이동, 혹은 원하는 정보가 나올 때까지 키워드를 바꿔 입력해 정보를 찾아야 했다. 이제는 한번만 검색해도, 자주 찾는 질문과 신뢰도 높은 답변이 매칭된 리스트들이 검색 메인 화면에 노출되기 때문에 검색 시간을 단축시켜,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다.

10일부터 도입된 ‘Q&A 블록’은 생활·뷰티·고민·결혼·육아 등 사용자들의 다양한 의견과 반응 등 정보가 공유되는 주제를 검색할때 추가로 제공되는 검색 결과다. 예를 들어·친한친구 축의금·데이트 비용·출산 선물·짝남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해당 주제와 관련해 다른 사용자들이 이미 궁금해하는 질의에 대해 지식iN, 블로그, 카페 등에서 생성된 사용자들의 다양한 답변들이 매칭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박찬훈 네이버 서치 CIC 책임리더는 “네이버 검색이 사용자의 선택을 받는 원동력은 검색의 편의를 높이는 고도화 된 기술력은 물론, 20여년간 축적된 콘텐츠의 힘이 크다”며 “사용자들이 스스로 생산한 정보가 새롭게 활용되는 선순환을 만들어, 검색의 가치를 더욱 높여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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