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은 ‘세계 최고 수준 5G FR2 대역 RFIC 개발’ 연구 성과가 2022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되었다고 8일 밝혔다.

5G FR2대역 빔포밍 안테나 [사진=한국전자기술연구원]
5G FR2대역 빔포밍 안테나 [사진=한국전자기술연구원]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은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창출된 전년도 연구성과 중 가장 우수한 성과를 선정하는 제도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 매년 선정해 발표하고 올해는 총 852건의 후보성과가 제출됐다.

KETI ICT디바이스·패키징연구센터는 초고주파 대역(약 28~40GHz)에서의 5G 초고속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통신 부품 국산화를 완수했다. 전파 음영지역을 극복하고 통신거리를 향상시켰다.

센터는 5G 28/38GHz 대역 내 8W 포화 전력에서 GaN(질화갈륨) 기반의 전력증폭기를 개발했다. 해당 주파수 대역에서 2dB 이하의 잡음지수를 지닌 저잡음증폭기를 개발해 관련 기술의 국산화에 성공했다.

또한 센터는 다중의 전력증폭기·저잡음증폭기·위상천이기·스위치·안테나가 통합된 16채널의 국내칩 기반 빔포밍(Beamforming) 기술을 개발해 실제 5G 28GHz 대역에서의 원활한 통신을 확인하였다.

나아가 5G 밀리미터파(mmWave)를 지원하는 화합물반도체 공정을 국산화하는 등 5G RF2 대역 및 2026년 6G 시범서비스 시연을 위한 부품 기반 기술을 확보했다.

기술개발을 주도한 안광호 KETI 센터장은 이번 성과에 대해 “과거 5G FR2 대역의 통신 부품은 대부분 해외 기술에 의존하고 있어 관련 부품의 R&D 생태계 조성에 어려움이 컸다”며 ”RF 부품의 국산화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앞장서고, 향후 6G 초연결 사회의 기술 기반을 지속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