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IT디바이스 전환가속…소프트웨어 안정성·보안성 증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등장…전기차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검토

[테크월드뉴스=노태민 기자] 특유의 쿼티 자판으로 모바일 업계에 한 획을 그었던 블랙베리가 차량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탈바꿈에 성공했다. 그동안 쌓아온 모바일 역량을 포기하고 자율주행차 시대에 대비한 것으로 풀이된다.

블랙베리의 피봇팅은 완성차가 더 이상 이동수단이 아닌 IT디바이스로 전환함에 따른 결정이다.

블랙베리QNX는 모바일폰 디바이스에 성공했던 경험을 살려 현재 전 세계 2억 1500만 대 이상의 차량에 블랙베리QNX 소프트웨어를 탑재하는데 성공했다. 향후, 완성차의 IT 디바이스 전환은 보다 고도화될 예정으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안정성과 보안성은 증가할 수밖에 없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성공에 기반한 블랙베리가 바라보는 차량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시장과 향후 계획에 대해 존 월 블랙베리QNX 부사장과 이야기를 나눠봤다.

존 월 블랙베리QNX 부사장. [사진=노태민 기자]
존 월 블랙베리QNX 부사장. [사진=노태민 기자]

Q. 모바일폰 철수 후 QNX 사업에 집중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A. 블랙베리가 하만의 QNX 사업부를 인수하던 당시에는 블랙베리가 모바일폰 시장에서 강력한 지위를 구축하고 있어, 주력 사업부보다는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인수했다.

하지만 모바일폰의 대중화와 애플과 삼성이라는 강력한 경쟁자의 등장으로 스마트폰 시장은 크게 양강 체제 형태로 굳어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2013년 선임된 존 첸(John chen) CEO가 경쟁이 어렵다고 판단해 과감하게 소프트웨어 시장에 집중하게 됐다.

Q. 블랙베리QNX는 전기차의 미래를 어떻게 전망하는가.

A.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바일폰과 전기차의 유사점은 굉장히 많다. 적절한 비유다. 전기차의 주목할 만한 점은 전기차가 하나의 이동수단이 아닌, 하나의 소프트웨어 정의 플랫폼으로 기능한다는 점이다.

(모바일폰이 그랬던 것처럼) 전기차 중심의 다양한 애플레케이션이 등장할 것이며, 차량 내 다양한 기능을 구독하는 등의 서비스도 추가될 것으로 전망한다.

실제로 현재 전기차 제조 기업은 차량 제조를 통한 수익뿐 아니라, 전기차 플랫폼 내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 중이다.

Q. 블랙베리QNX에 대해 생소하다는 반응이 많다. 블랙베리QNX는 어떤 기업인가.

A. 블랙베리QNX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이다. 자동차, 스마트 팩토리, 의료, 항공 등의 산업에 사용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가장 큰 매출처는 자동차 시장이다.

블랙베리QNX는 원래 하만의 자회사였으나, 2010년 블랙베리에게 인수됐다. 블랙베리는 하만의 QNX 사업부를 인수를 통해, 차세대 모바일폰 운영체제 등을 만들었다.

현재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집중하고 있다. 블랙베리QNX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PC의 윈도우, 핸드폰의 안드로이드 정도로 이해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많은 완성차 업체들과 OEM 업체들이 안전하고 보안성이 좋은 블랙베리QNX의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으며, 우리의 시스템 위에 각자의 애플리케이션을 탑재 중이다.

존 월 블랙베리QNX 부사장. [사진=노태민 기자]
존 월 블랙베리QNX 부사장. [사진=노태민 기자]

Q. 블랙베리QNX와 AWS가 협업해 차량용 데이터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고 알고 있다.

A. AWS와 함께 지능형 자동차용 데이터 플랫폼 IVY를 개발을 하고 있다. 블랙베리 IVY는 확장가능형 클라우드 커넥티드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다양한 제조사의 차량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실행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완성차 제조업체들은 각각 다른 형태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스마트폰 초기의 시장과 비슷하다. LG, 삼성전자, 노키아 등 각각의 회사가 자사의 OS를 사용했던 것을 돌아보자. 이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생태계 구축에는 큰 애로사항으로 작용한다.

현재 블랙베리QNX는 IVY 프로젝트를 통해 이를 해결하려 노력하고 있다.

Q. 자동차 분야 외에도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영역에서 중요한 산업군은 어디인가.

A. 다수의 프로세서 및 센서가 필요한 산업군들에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현재 블랙베리QNX에서 가장 주목하고 있는 산업군은 의료 산업군이다. 현재 의료 산업은 많은 의료용 로봇들이 도입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는 많은 자동화가 이뤄진 안과 수술용 로봇 등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안전성이 중요해지는 곳에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관련 산업 점유 확대를 위해 노력 중이다.

Q. 블랙베리QNX가 바라보는 한국 시장의 중요성은 어떠한가.

A. 동아시아 3국은 블랙베리QNX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장이며, 특히 한국 시장은 현대자동차와 기아 등 주요 차량 제조사,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전자 등이 있는 글로벌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시장이다. 당연히 블랙베리QNX에게 있어도 매우 중요한 시장이며,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시장 방문은 이례적인 일이 아니며, 팬데믹 이전에도 7~8년간 매우 정기적으로 방문을 했으며, 15년 이상 된 파트너사와의 협력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