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노태민 기자] 인텔이 개발자 행사인 인텔 이노베이션(Intel Innovation) 둘째 날을 맞아, 개방형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한 노력과 투자가 실리콘에서 시스템, 앱, 그리고 소프트웨어 스택의 모든 레벨을 아우르는 커뮤니티 혁신을 어떻게 촉진하는지 공개했다.

28일(현지시간) 인텔은 확장된 플랫폼, 도구 및 솔루션을 통해 개발자가 생산성을 높이고 사회에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텔은 이번 행사에서 AI, 보안 및 양자 컴퓨팅 개발자를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도구를 선보였다. 또한, 새로운 앰버 프로젝트(Project Amber) 증명(attestation) 서비스의 첫 번째 고객을 발표했다.

그렉 라벤더 인텔 CTO가 인텔 이노베이션 행사에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사진=인텔]
그렉 라벤더 인텔 CTO가 인텔 이노베이션 행사에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사진=인텔]

인텔 이노베이션 행사 2일차 기조연설에서 라벤더 CTO는 oneAPI를 시작으로 개방성, 선택, 신뢰에 대한 인텔의 약속을 강조했다. oneAPI는 개발자가 해결하려는 특정 문제에 가장 적합한 아키텍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방형 표준 기반 범 프로그래밍 모델이다. oneAPI 채택 및 도입이 확장됨에 따라 인텔의 이 같은 약속은 oneAPI의 미래 방향성을 잡고 개발자, 소프트웨어 제공업체, 국립 연구소, 연구원 및 반도체 공급업체의 진화하는 요구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티 포럼으로 변모하고 있다.

개방형 표준을 주도하고 SYCL 및 oneAPI 도구의 크로스 플랫폼 구현 사례와 전문성을 갖춘 인텔의 자회사인 코드플레이(Codeplay)가 oneAPI 개발 커뮤니티 관리를 총괄하게 된다.

인텔은 해당 oneAPI 사양을 기반으로 개발자 도구와 접근이 용이한 툴킷을 계속 제공할 예정이다. 인텔 oneAPI 2023 툴킷은 최신 혹은 출시 예정인 새로운 CPU, GPU, FPGA 아키텍처를 지원하며 오픈 소스 SYClomatic 호환성 도구 등을 포함해 12월에 출하될 예정이다. SYCLomatic은 CUDA 소스 코드를 SYCL 소스 코드로 변환하는 것을 지원해 개발자에게 컴퓨팅 아키텍처에 대한 선택권을 제공한다.

그렉 라벤더(Greg Lavender) 인텔 CTO는 “인텔은 집단적이고 지속적인 혁신을 가능하게 할 개방형 생태계를 강화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우선 전략을 실현하고 있다”며 “인텔은 개발자 커뮤니티의 구성원으로 폭 넓고 깊이 있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원을 통해 공동 혁신과 협업 기반의 모두를 위한 확장된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