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노태민 기자] 로옴이 IoT 분야 엣지 컴퓨터, 엔드포틴트용으로 AI를 통해 모터나 센서 등을 탑재하는 전자기기의 고장 징후 검출을 초저소비전력 및 실시간으로 실현할 수 있는 온 디바이스 학습 AI 칩을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AI 칩은 그 기능을 실현하기 위해, 판단 기준을 설정하는 '학습'과 학습한 정보로부터 처리를 판단하는 '추론'을 실행한다. 이때 '학습'은 방대한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수시로 갱신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학습을 실행하는 AI 칩에는 높은 연산 능력이 요구됨과 동시에 소비전력도 커지게 된다.

로옴이 전자 기기의 고장 징후를 검출하는 AI 칩을 개발했다. [이미지=로옴]
로옴이 전자 기기의 고장 징후를 검출하는 AI 칩을 개발했다. [이미지=로옴]

이에 따라 클라우드 컴퓨터용으로 고가의 고성능 AI 칩의 개발이 계속 추진되고 있지만, 더 효율적인 IoT 사회 구축의 열쇠가 되는 엣지 컴퓨터·엔드 포인트용으로 현장 학습이 가능한 저전력 AI 칩의 개발은 어려웠다.

이번에 개발한 AI 칩은 게이오 대학의 마츠타니 교수가 개발한 '온 디바이스 학습 알고리즘'을 베이스로 로옴이 상용화를 위해 개발한 AI 액셀레이터(AI 전용 하드웨어 연산 회로)와 로옴의 고효율 8-bit CPU 'tinyMicon(타이니마이콘) MatisseCORE(마티스 코어)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2만 게이트의 초소형 AI 액셀레이터와 고효율 CPU와의 조합으로, 불과 수 10mW (학습 가능한 기존 AI 칩 대비 1/1000)의 초저소비전력으로 학습 · 추론이 가능하다. 클라우드 서버와의 연계가 없어도 기기가 설치된 현장에서 미지의 입력 데이터에 대해 '이상 상태'를 수치화하여 출력할 수 있으므로, 폭넓은 용도에서 실시간 고
장 예지를 실현할 수 있다.

향후 로옴은 본 AI 칩의 AI 액셀레이터를 모터나 센서의 고장 예지를 위해 IC 제품에 탑재하고 2023년에 제품화 착수, 2024년에 제품으로서 양산할 예정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